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미래산업 네트워크를 선도하는 EtherNet/IP 기술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EtherNet/IP는 단일 컨트롤러, 기계 또는 스키드에서 이산(discrete), 하이브리드 및 프로세스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시설 설치를 수용할 수 있는 검증된 산업제어 네트워킹 솔루션이다. 자동차, 반도체, 포장, 식음료, 제약, 물, 폐수, 화학, 광업, 석유 및 가스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EtherNet/IP 통신 및 제어기술에 더욱 많이 의존하고 있다.

 

EtherNet/IP는 ODVA의 CIP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활용하고 이더넷, Wi-Fi 또는 5G와 같은 표준 네트워킹 기술에 배포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유연성을 상당히 높였다.

 

안전하고 뛰어난 애플리케이션 유연성

 

EtherNet/IP를 통해 사용자는 프로세스 자동화 담당자가 필요로 하는 안전하고 유연한 애플리케이션별 기능을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가 있게 되었다. 실시간 데이터의 경우 사용자는 IIoT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비할 바 없이 액세스가 잘 되므로 운영이 어떻게 수행되는지에 대한 가시성과 통찰력을 즉시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나은 비즈니스 의사 결정을 할 수가 있게 되었다.

 

EtherNet/IP는 상용의 기술 및 표준, TCP/IP Suite와 결합된 IEEE 802.3 프로토콜로 구성된 수정이 안 된 인터넷 프로토콜 및 이더넷에 일부 의존함으로써 업계 최고의 자동화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변화되었으며, 이를 통해 원활한 상호연결-네트워크가 가능하게 되었다.

 

초기 개발 목적이 단순히 자동화 분야의 솔루션이었다면 지금은 여러 프로토콜 기관과 기술적 교류를 통해 난해한 문제들을 해결하여 EtherNet/IP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EtherNet/IP의 CIP Safety 확장 기능을 통해 기능적 안전성, CIP Security을 통한 사이버 보안, CIP Energy을 통한 지속 가능성 유지와 에너지의 효율성 제고, CIP Sync을 통한 시간동기화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을 해결할 수가 있게 되었다.

 

또한 EtherNet/IP는 병렬 중복 프로토콜, Device Level Ring 및 동시 연결을 통해 폴트 톨러런스-리던던시(fault tolerant redundancy)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상호운용성을 보장하고 자산관리에 도움이 되는 장치들의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정의하는 프로파일을 사용하고 있다.

 

 

프로세스 자동화 지원

 

EtherNet/IP는 원래 이산형 제조를 위해 도입되었지만 이더넷-APL과 같은 프로세스 자동화 특정 기능 향상으로 인해 네트워크 및 장치상태 모니터링을 위한 프로세스 자동화, 보안 및 안전, 원격장치 구성을 위한 EtherNet/IP의 장점이 개방되었다. 실제로 현재 NAMUR(독일의 화학 산업을 위한 표준을 제정하는 Normenarbeitsgemeinschaft für Mess- und Regeltechnik in der Chemischen Industrie)는 EtherNet/IP를 프로세스 산업의 최소 바인딩 요구사항 중 하나로 지정을 했다.

 

이더넷/IP 통신망은 이더넷-APL 물리계층을 프로세스 플랜트에서 활용할 수가 있다. 이더넷-APL은 싱글페어 이더넷(SPE), 엔지니어링 전력, 본질안전 및 A형 필드버스 케이블의 조합이다. 따라서 이더넷-APL은 트렁크 길이당 최대 1,000미터의 장거리 케이블, 전력 인프라 및 클래스 1 위험 구역과 부서 모두에게 본질안전 보호에 대한 프로세스 업계의 요구를 충족한다.

 

본질안전 보호를 정의하기 위해 2-WISE를 사용하면 계산 없이 간단한 검증단계를 수행할 수 있으며 10BASE-T1L은 고속의 시운전을 위해 10Mbit/s 속도를 지원한다(기존 아날로그 통신에서는 상상이 안 되는 고속의 통신이다).

 

또한 EtherNet/IP는 NE107 진단, HART 통합, IO-Link 통합을 통해 프로세스 자동화를 지원한다. 프로세스 자동화에서 EtherNet/IP를 광범위하게 사용함으로써 HART와 EtherNet/IP, IO-Link와 EtherNet/IP 디바이스 간의 통신을 향상시키는 원활한 정보 공유와 함께 보다 효율적이고 상호연결된 인프라가 제공된다.

 

ODVA는 프로세스 자산 관리도구로 통합을 단순화하기 위해 FDT와 FDI를 포함한 차세대 디지털화된 디바이스 설명 파일로 EtherNet/IP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또한 통신 프로토콜 간 통합이 가능한 PA-DIM 프로세스 자동화 디바이스 정보모델 사양을 지원하고 NOA(NAMUR Open Architecture)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며 최종 사용자가 플랜트 전반의 디바이스 데이터를 더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EtherNet/IP는 향상된 디바이스 간 상호호환성을 위해 프로세스 디바이스 프로파일을 지원한다.

이처럼 EtherNet/IP는 이더넷-APL, PA-DIM, NE107 및 이중화를 포함하여 자동화 사용자가 요구하는 강력한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공한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