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에서 Arm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오라클 DB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지난 6월, 오라클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DB) 장기 지원 릴리즈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9c 엔터프라이즈 에디션이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에서 널리 구축되는 Arm 아키텍처에 대한 인증을 획득했으며, 해당 아키텍처 상에서 이용이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 상에서 암페어 알트라 프로세서(OCI 암페어 A1) 컴퓨트 인스턴스를 활용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구독 방식으로 이용하게 됐으며, 선택에 따라 원하는 암페어 암 기반 서버에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9c를 구동하게 됐다. 

 

최근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고객들은 어느 때보다 높은 쌍방향성 및 처리량을 요구하는 인공지능(AI), 머신러닝(ML) 및 JSON 문서뿐 아니라, 많은 양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한다. 그렇기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암 아키텍처 인증은 전 세계 기업 조직을 위한 시의적절한 조치다. 

 

현재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암 기술 아키텍처 및 암페어 프로세서는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에 널리 도입됐다. 또한, 1800억 개 이상의 프로세서가 모바일 폰, 사물인터넷(IoT) 센서 및 스마트 기기에 탑재된 상태다. 암페어 프로세서는 엔터프라이즈 기업에 이러한 높은 비용효율성을 제공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복잡해지는 워크로드 및 현대적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및 운영하도록 돕는다.

 

선형적 확장성 및 예측 가능한 안정적 성능 제공

 

이번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암 아키텍처 인증은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환경 모두에서 암페어원을 포함한 암페어 알트라 프로세서 제품군을 통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9c 워크로드를 예측 가능한 성능 및 낮은 비용으로 운영하도록 지원한다. 암페어 알트라 프로세서는 코어당 단일 스레드 아키텍처를 통해 기업 조직이 일관적이고 예측 가능한 성능으로 워크로드를 운영하는 동시에 뛰어난 성능 확장성의 이점을 누리도록 지원한다. 

 

이는 동일한 코어에서 운영되는 다른 하드웨어 스레드들로 인해 노이지 네이버 현상(noisy neighbor, 다중 테넌트 환경에서 다른 테넌트가 사용하는 리소스로 인해 특정한 테넌트가 성능 저하를 겪는 현상)이 발생하는 일을 막기에 가능한 일이다. 이로써 높은 코어 수를 요하는 스케일업 워크로드 및 다수의 소규모 VM 형태 인스턴스들을 요하는 스케일아웃 워크로드 운영에 있어 성능상의 이점을 제공한다. 

 

 

또한, 예측 가능한 성능 덕분에 고객은 매달 청구 비용을 정확하게 예측하고, 지속가능성을 우선으로 설계된 CPU 아키텍처를 통해 전력 소모량을 절감할 수 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암 아키텍처 인증은 현대적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환경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암페어 프로세서 기반 아키텍처로의 전환 트렌드를 강조해서 보여준다.

 

암페어 최고 제품 책임자 제프 위티치(Jeff Wittich)는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고객들은 이제 암페어 알트라 프로세서 제품군을 통해 기업 조직 규모에 상관없이 지속가능성을 고려해 설계된 고성능의 에너지 효율적인 아키텍처를 확보하게 됐다”고 말한 바 있다.

 

개발 운영 생산성 향상

 

오라클의 컨버지드 데이터베이스는 모든 데이터, 워크로드 유형 및 개발 방식을 지원해 개발자 생산성 및 운영 생산성을 향상시키도록 지원한다. 또한, 검증된 엔터프라이즈급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는 어느 환경에서나 배포가 가능해 애플리케이션 개발, 데이터 통합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 작업을 대폭 간소화시킨다. 

 

이로 인해 고객은 데이터 유형 및 워크로드별 단일 목적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이를 위해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개별 데이터베이스별로 인프라 및 비용을 별도로 관리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와 함께 클라우드 또는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단 한 번만 구축한 후, 어느 환경에서나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구축과의 완전한 호환성을 바탕으로 운영하도록 한다. 

 

OCI 상에서 클라우드 경제성 제공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는 AMD E4, Intel X9 및 암페어 A1의 플렉서블 VM 쉐이프를 제공한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활용하는 기업 조직은 인프라 관리 작업을 제거하고 클라우드 자동화 툴로 데이터베이스 프로비저닝, 패칭, 백업 및 재해복구를 자동화해 관리 업무를 대폭 축소함으로써 관리자 및 개발자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OCI 암페어 A1 데이터베이스 형태는 싱글 스레드 코어 암페어 알트라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스레드 간 실행 엔진, 레지스터 및 L1/L2 캐시를 공유하지 않는다. 또한 암페어 알트라 프로세서는 OCI의 고성능 아키텍처 및 비차단 방식 네트워크와 결합해 예측 가능한 성능을 제공한다. 해당 프로세서는 플렉서블 VM 쉐이프로 이용 가능하며, OCPU당 8GB 메모리 기반으로 OCPU 1개~57개, OCPU당 최대 총 456 GB 및 1Gbps, 총 40 Gbps 네트워크 대역폭으로 워크로드 규모를 조정 가능하다. 

 


 
고객은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고성능 및 초고성능 중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라이선싱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프리 티어 옵션을 통해 도입 초기에 무료 리소스를 이용하며, 무료 리소스 추가 이용을 원할 경우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개발자, 독립소프트웨어벤더(ISV) 및 대학을 대상으로 한 오라클 암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은 암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엔드-투-엔드 개발 및 배포를 위해 OCI 상의 암페어 A1 컴퓨트 인스턴스를 활용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의 무료 애드온 오라클 에이펙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오라클 에이펙스는 확장 가능한 모바일 기기 및 데스크탑용 웹 앱 구축 및 배포를 위한 로우코드 플랫폼이다. 

 

개발자들은 에이펙스, 그리고 온프레미스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환경과 100% 호환되는 암페어 A1 유연한 데이터베이스 형태를 활용해 관계형, JSON 및 공간 데이터 시각화 및 관리를 지원하는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다. 오라클은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제공업체 중 자사 클라우드 운영체제(오라클 리눅스)를 자사 구축 및 배포의 모든 서비스에 동일한 하이퍼바이저 및 호스트로 지원하는 유일한 기업이다.

 

온프레미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환경에 대한 암 지원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암 아키텍처 기반 인증을 통해 고객은 시장에서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비용 효과적이고 확장 가능한 암 기반 플랫폼 상에서 운영하게 됐다. 이는 암페어 알트라 고객에게도 특별한 이점들을 제공한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9c는 암페어 알트라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구동 시 0.25라는 낮은 코어 프로세서 라이선싱 요소로 인해 단 절반의 가격만으로도 이용이 가능하다. 

 

암 프로세서로의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또한 빠른 속도로 간단하게 진행된다. 기존 플랫폼 상에서 구동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는 오라클 리커버리 매니저(RMAN)를 활용해 기존 플랫폼에서 백업하고, 이를 암 플랫폼으로 복구할 수 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9c에서 지원되는 모든 기능은 암 플랫폼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모든 고객에게 암에 대한 접근성 제공

 

OCI 암 액셀러레이터는 365일 동안 무료로 시범 이용이 가능하며, 오픈소스 개발자, 연구 대학, 업계 파트너 및 오라클 고객에게 무료 크레딧을 제공해 이들이 암 아키텍처 상에서 워크로드를 구동하고 암 생태계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러한 무료 크레딧은 시범 이용 기간 또는 모든 크레딧이 소진될 때까지 OCI 암페어 A1 상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OCI 암페어 A1 컴퓨트 및 다른 OCI 서비스에 이용 가능하다. 

 

오라클은 기업 고객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요구되는 충분한 양의 암 리소스를 제공하고, 실제 이용 규모에서 암 기술을 테스트하며, 프로덕션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및 포트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오라클 클라우드 프리 티어는 20여 개의 상시 무료 서비스와 함께 암페어 A1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한다.

 

암 개발 프로젝트 확장을 지원하는 암 액셀러레이터는 자격을 갖춘 오픈소스 개발자, 연구자 및 업계 파트너사에게 12개월 동안 유효한 최대 3000달러의 크레딧을 제공해 이들이 암 생태계를 확장시키고 도전적인 과학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도록 지원한다. 

 

OCI 암페어 A1 컴퓨트 플랫폼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고객들에 뛰어난 성능, 선형적 확장성 및 에너지 효율적이며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아키텍처를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무료 시범 이용 서비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이를 쉽게 배우며 빠른 속도로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OCI 암페어 A1 컴퓨트 플랫폼은 OCI 상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및 온프레미스 환경 모두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