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스마트제조의 핵심 기술 'AI 머신비전'...주요 역할은?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인공지능(AI)은 기계가 한때 인간의 전유였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많은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다. 그러한 응용 분야 중 하나는 AI 머신비전이다. 이 기술은 기계가 주변을 '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머신비전은 기계가 주변 세계의 시각 정보를 해석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AI 분야다. 이미지 또는 비디오를 처리하여 보이는 것을 이해하여 인간의 시력을 모방한다. AI 지원 머신비전 시스템은 객체 인식, 장면 분석, 심지어 자율주행과 같은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제조는 AI 머신비전이 상당한 영향을 미친 산업 중 하나이며 생산 프로세스, 품질 관리 및 전반적인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응용 분야를 제공한다. 현재 AI 머신비전은 제조 분야에서 품질 관리, 결함 감지, 로봇 자동화 등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AI 머신비전의 중요한 응용 분야 중 하나는 품질 관리다. 전통적인 품질 관리 프로세스에는 종종 인간 검사관이 필요하며, 이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일관성이 없으며 인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AI 머신비전 시스템은 놀라운 속도와 정확도로 품질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전자 제품, 자동차 부품 및 소비재와 같은 다양한 제품의 제조에서 AI 머신비전 카메라는 제품의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캡처한다. 이러한 이미지는 AI 시스템에 의해 분석되어 결함, 불규칙성 또는 불완전성을 식별한다. 시스템은 미세한 균열, 긁힘 또는 정렬 오류와 같은 인간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결함을 감지할 수 있다. 결함이 발견되면 시스템은 경고를 트리거하여 추가 검사 또는 수정을 위해 생산 프로세스를 중단하는 등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다.


AI 머신비전의 품질 관리 분야에서의 장점은 제품 일관성 향상, 불량률 감소, 생산 효율성 증가 및 수동 검사 필요성 감소로 인한 비용 절감이 포함된다.


품질 관리 외에도 AI 머신비전은 결함 감지에 필수적이다. 제조에서 제품에 결함이 있으면 비용이 많이 드는 재작업, 제품 리콜 및 잠재적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머신비전 시스템은 누락된 구성 요소, 잘못된 조립 또는 제품 품질을 저해할 수 있는 기타 이상과 같은 결함을 빠르게 스캔할 수 있다.


로봇 공학 및 자동화는 현대 제조 공정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AI 머신비전은 로봇이 고도의 정밀도와 적응성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동화된 제조에서 머신비전 시스템으로 장착된 로봇은 아이템 선택 및 배치, 구성 요소 조립 및 제품 검사와 같은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AI 머신비전은 전자 산업에서 회로 기판의 각 구성 요소가 올바르게 배치되고 납땜되고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상 표준에서 벗어난 경우 제품을 자동으로 거부하거나 재작업으로 보낼 수 있다. 이를 통해 제품 품질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결함 제품이 소비자에게 도달할 가능성을 줄인다.


AI 머신비전은 로봇이 사람이나 다른 장애물의 존재를 인식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여 사고의 위험을 줄이고 공장 현장에서 인간과 로봇 간의 협업을 개선하여 제조의 안전을 높인다.


AI 머신비전은 현대 제조에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다. 품질 관리, 결함 감지 및 로봇 자동화 분야에서의 응용은 생산 공정을 간소화하고 제품 품질을 개선하며 제조 산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AI 머신비전은 제조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보다 민첩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품질 중심의 생산 공정을 위한 길을 열어 줄 것이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