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ETRI, 25기가급 광액세스 차세대 네트워킹 기술 개발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모바일 장비까지 수용…'초연결 수요' 앞당겨


국내 연구진이 디지털 시대 모세혈관이라 불리는 통신망에 필요한 빠르고 유연한 차세대 네트워킹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이로써 초고속 인터넷은 물론 모바일과 비즈니스 서비스를 하나의 장비로 해결해, 사용자 맞춤형 속도와 촘촘한 광 연결 수요를 한 번에 해결할 길이 열렸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달 SK브로드밴드 서울 동작 정보센터에서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에치에프알, 오이솔루션과 함께 '애니커넥트'(AnyConnect) 광액세스 네트워킹 기술 기능 검증을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광액세스망은 가정에서 널리 사용되는 초고속 인터넷, 이동통신 장비를 연결하는 프런트 홀부터 공장·사무실·빌딩 등 다양한 장소에 널리 사용되는 광섬유 기반 네트워크다. 마치 우리 몸속 모세혈관이 공기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처럼 디지털 사회에서 필요한 정보와 데이터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기존 광통신이 제공하는 고속화와 대규모 연결성의 장점을 함께 갖고 있다.


기존 광액세스망은 가입자당 10Gbps 속도를 제공하는 초고속 인터넷 위주였다. 또 제조사별 목적 지향적 장비가 혼재된 폐쇄적이고 경직된 구조라,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25Gbps 속도를 제공하면서도 모바일 장비까지 수용할 수 있다. 또 개방적이면서 유연한 구조로 돼있다.


핵심은 '가상화 기반 슬라이싱' 기술과 '디스어그리게이션' 기술에 있다.


가상화 기반 슬라이싱 기술은 제조사와 기능이 서로 다른 광액세스 장비들을 하나의 장비처럼 관리 제어하고, 용도별 맞춤형 네트워크 자원을 제공하는 것이다.


더불어 광액세스망 장비와 모바일 장비 간 패킷전송 정보 교환을 통한 협력 대응 대역할당 기술을 개발, 모바일 프런트 홀까지 개발된 기술로 활용이 가능하다.


디스어그리게이션 기술은 기존 광액세스망 장비인 광선로종단장치(OLT)를 하드웨어 부분과 소프트웨어 부분으로 분리해 각각의 장비로 구성하고 표준 인터페이스로 연결한 것이다.


개발된 기술은 기존에 설치된 광액세스망에 장비 업그레이드만으로 적용할 수 있다. 광액세스망 재설계에 따른 시간·비용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어 B5G, 6G 통신에도 널리 쓰일 전망이다.


김선미 ETRI 네트워트연구본부장은 "이번 기술은 하드웨어 중심이던 수동 광통신망(PON)기술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바꾼 것"이라며 "모바일 서비스 발전과 함께 더 복잡하고 다양해진 광액세스망의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술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향후 인공지능(AI)을 적용, 용도와 목적별로 최적의 네트워크 자원을 지능적으로 제공하면서도 50Gbps급 속도를 제공하는 차세대 광액세스 핵심기술에 관한 연구도 진행할 계획이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