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지식인

배너

[산업지식인] 다가올 EV 시대, C-ITS의 목적은 뭔가요?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산업지식인에서는 실무자의 질문을 전문가가 자세하게 답변하는 내용을 다뤘습니다. 각 주제별로 진행된 MTV 웨비나에서 발표자와 질문자가 주고받았던 질의응답을 한 데 모았습니다.

 

산업화-기후 위기-친환경 트렌드가 꼬리에 꼬리를 물어 연쇄작용을 일으키면서 모빌리티 산업에는 ‘전동화’에 대한 요구가 휘몰아쳤습니다. 특히 완성차 업계는 모빌리티 산업 내 전동화를 주도하는 시장으로 평가받는데요.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시작된 완성차 업계 전동화 전략은 이제 순수 전기차(Electric Vehicle, EV)라는 공동의 목표로 모아지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전기차가 급증함에 따라 충전 시스템, 사물인터넷(IoT) 기반 교통 관제 시스템, 지능형 교통 솔루션 등 전기차 인프라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내연기관차가 그랬듯, 전기차 영역도 기반 닦기가 시작된 것인데요.

 

이번 웨비나에서는 산업용 IoT 솔루션 업체 어드벤텍이 지능형 교통 및 전기차 충전 솔루션에 어떤 기술을 산업에 선보이고 있으며, 향후 미래 전략을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뤘습니다. 전기차 완전 상용화를 위한 교두보에 서있는 우리 산업. 어드벤텍은 어떤 기술을 선보이고 있을까요?


Q & A


Q. 어드벤텍은 전기차 충전 영역에 어떤 기술을 제공하고 있나?

A. 하드웨어 및 관련 소프트웨어 지원을 우선한다. 온도 측면에서 하드웨어 보드의 내구성 등 환경적 요인을 주로 고려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Q. 전기차 대중화가 앞당겨지면서 충전 이슈가 급증하는 추세다. 업계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A. 인프라 확충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주차장을 중심으로 센서 및 원격 모니터링, 스마트 에너지 스테이션 등 융합 기술을 활용한 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다.

 

Q. 전기차 안정성 및 충전시간 향상에 대해 각광받고 있는 미래 기술은?

A. 업계는 전고체 배터리에 주목하고 있다.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는 여러 과제가 상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기간을 길게 설정해 개발 중이다.

 

Q. 전기차 무선 충전 기술이 개발 중인가?

A. 국내 완성차 업체를 중심으로 개발 중이다. 어드벤텍은 관련 보드의 성능 요구가 더욱 높아질 것을 예상해 해당 부분에 대한 대응을 준비 중이다.

 

Q. 전기차 충전기 결제 시스템 키오스크에 적용 가능한 산업용 메인보드에는 어떤 모델이 있나?

A. 기존에는 ITX(17cm X 17cm) 정도의 보드가 많이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고성능 소형화 메인보드가 주력으로 활용된다. 어드벤텍 모델 중에는 3.5인치 (146 x 102 mm ) 보드인 ‘MIO-5373’, ‘MIO-5375’ 등이 주력 제품이다.

 

Q. 지능형 교통 솔루션의 목적은 무엇인가?

A. 현재 활용 중인 교통 인프라와의 연계와 지속 가능한 개발을 통해 C-ITS 등 차세대 산업에 자연스럽게 조화돼 교통 혁신을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Q.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과 연계한 전기차 충전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고 있는지?

A. 그동안 급속 및 완속 충전기 인프라 확충을 위해, 우선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시장에 기술을 전파해왔다. 작년부터는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C-ITS에 적용 가능한 제품도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IO가 준비된 보드 위주로 기술을 우선 적용 중이다.

 

Q. 클라우드와 연결이 끊어지는 것에 대한 대응법이 있나?

A.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은 대부분 클라이언트에 별도의 DB를 보유한다. 짧은 시간 동안 연결이 끊어지면 클라이언트의 DB를 활용해 데이터를 보관한 후, 다시 망이 연결되면 해당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전달하게 되는 구조로 해결책이 준비돼 있다.

 

Q. 5G를 비롯해 향후 개발될 6G에 대한 호환은 어떻게 진행될 것이라 전망하나?

A. 어드벤텍 제품은 하드웨어 구조상 카드 형태의 통신 모듈을 장착한다. 따라서 통신 환경이 변화하면 해당 모듈을 교체해 활용 가능하다. 기존 통신망을 운영하는 통신사는 차세대 망이 구축되더라도 기존 망도 함께 활용해 운영하기 때문에 차세대 망이 상용화되더라도 이로 인한 변화는 적을 것이라 전망한다.

 


 

'IoT 기반의 지능형 교통 및 전기차 충전 솔루션' 웨비나에서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갔습니다. 전기차 완전 상용화 과정에서 적용되고 있는 어드벤텍 솔루션에 대해 들어봤는데요. 해당 주제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하단에 있는 댓글창에 댓글로 입력해 주세요. 전문가가 직접 답변해 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 내용을 다룬 발표 자료를 공유 받고 싶다면, 댓글창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헬로티 최재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