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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기간 7개월' 공개된 스레드 탄생 스토리에 이목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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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60여명 조직으로 개발 시작해 7개월 만에 결과물 만들어내

 

출시 직후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하는 메타의 소셜미디어(SNS) '스레드'의 탄생 비화가 전해졌다.

 

일론 머스크가 라이벌 트위터를 인수한 직후,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의 과감한 결정으로 60명도 되지 않는 소수 정예팀을 꾸려 속도전으로 7개월 만에 만들어냈다고 한다. 2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메타는 작년 11월 "큰 위험도 감수하라"는 저커버그 CEO의 긴급 지시에 따라 60명도 안 되는 별동대를 만들어 정신없이 빠른 속도로 스레드를 개발해 출시했다. 

 

트위터는 사회적·정치적으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SNS이지만 사실 일일 사용자 2억3780만 명에 연간 매출이 50억 달러 수준으로 저커버그의 '메타 제국'과 비교하면 작았고 심각한 위협이 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머스크가 지난해 10월 트위터를 인수한 뒤 유료 서비스를 시작하고 사용자의 게시물 수를 제한하는 등의 '고위험' 결정을 잇달아 내리자 상황이 달라지기 시작했다고 WP는 짚었다. 

 

저커버그는 2008년에는 5억 달러에 트위터 인수를 시도했던 적이 있다. 스레드의 탄생 비화는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지난해 11월 이탈리아에서 휴가를 보내던 인스타그램 최고경영자(CEO) 아담 모세리가 한밤중 저커버그의 전화를 받으면서 시작됐다. 

 

두 사람은 인스타그램 등 기존 메타 앱에 트위터와 유사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는데, 저커버그가 '더 크게 하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고 한다. 그렇게 스레드 개발이 시작됐고 7개월 후 메타는 스레드를 공개했다.

 

당초 저커버그는 스레드 개발을 지시하고 두 달도 안 된 올해 1월까지 스레드를 시장에 내놓기를 원했다고 내부 관계자들은 전했다. 그러나 모세리는 먼저 적당한 팀을 구성해야 한다면서 저커버그를 진정시켰다. 이후 몇 달 동안 모세리는 코너 헤이스 인스타그램 제품 담당 부사장과 함께 열심히 일할 의지가 있고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사람들을 우선순위에 두고 엔지니어 위주의 팀을 꾸렸다. 

 

인력은 메신저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서 데려왔다. 별동대에 트위터 출신은 없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엔지니어 몇십명과 제품 관리자 두 명, 디자이너 1~2명으로 이뤄진 팀으로 출발했다. 모세리에 따르면 이 스레드 팀은 다른 메타 내 팀보다 더 수평적이며, 프로그래머가 중심이 되는 팀이었다고 한다.

 

디자인 관련된 결정 한 가지를 내리는 데에도 프레젠테이션 30분을 하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달리 스레드는 '이번 주에 진행해야 할 6가지가 여기 있다'고 정해놓으면 그대로 추진하는 식이었다고 모세리는 전했다. 


개발 속도를 내기 위해 스레드는 비공개 메시지, 콘텐츠 검색, 팔로우 하지 않는 사람의 피드 숨기기 등과 같은 어려운 기능은 과감히 생략했다. 또한, 개인 정보 결합을 금지하는 디지털 시장법이 시행된 유럽연합(EU)에서는 앱을 출시하지 않기로 했다. 이런 과정을 거쳐 스레드는 지난 5일 오후 출시됐고, 출시 닷새 만에 사용자 수가 1억 명을 돌파했다. 

 

지금까지 나온 SNS 서비스 중 이와 같은 초기 반응을 얻은 것은 없었다고 WP는 평가했다. 하지만 스레드의 장기적인 성공은 두고 봐야 할 일이다. 일일 활성 이용자가 출시 2주 만에 급락했고, 저커버그도 지난 27일 가입자가 1억 명을 넘은 이후 이용자가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스레드는 대규모 감원과 틱톡 등과의 경쟁으로 흔들리던 메타에 활력을 불어넣었다고 WP는 진단했다. 

 

WP는 익명의 전현직 직원과 비공개 메시지를 인용해 단기간에 적은 수의 팀원이 스레드를 만들어낸 데 대해 내부에서 경이로워할 정도라고 전했다. 모세리는 스레드의 장기적 성공을 위한 열쇠가 무엇이냐는 WP의 질문에 비전을 내놓지는 않았다. 

 

다만 사용자가 팔로우 할 사람 목록을 만들도록 지원하고,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내용을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개선하고, 사용자가 팔로우 하는 사람의 게시물만 보도록 하고, 사람들이 메시지를 주고받는 방법을 찾는 등 네 가지 우선 사항을 제시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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