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산업동향

배너

세연테크놀로지, RFID기반 릴관리시스템 개발

URL복사

[첨단 헬로티]

손영전 대표는 “릴 파인더는 부품관리에 키보드가 필요없이 BOM만 관리하면 생산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부품 릴을 찾는데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다. 중소기업 생산관리의 혁명을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RFID 전문기업 ㈜세연테크놀로지(대표 손영전)가 실시간 릴관리시스템인 ‘릴 파인더(Reel Finder)’를 개발해 반도체 릴관리의 방향을 제시했다.  


▲ RFID 기반 릴 파인더 캐비닛


RFID 기반의 ‘릴 파인더(Reel Finder)’는 다양한 크기 릴의 개별 적재가 가능하고, 적재된 릴에 각각의 LED 인디게이트를 적용했으며, 부품 릴에 부착된 RFID 태그가 선반에 탑재된 RFID 리더 안테나를 통해 실시간 인식되면서 재고 현황 및 위치 정보를 실시간 연동시킴으로써 부품 릴을 찾는 시간의 제로화가 가능하도록 구현됐다. 


표준선반 1개당 최대 315개를 적재할 수 있는 실시간 릴관리시스템인 ‘릴 파인더(Reel Finder)’는 입출고 관리, 보유부품 잔량관리, 부유 자재 관리, 적정 자재 관리, 제품별 생산 가능 수량 관리 등의 세부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릴 파인더(Reel Finder)’의 주요 프로그램은 크게 부품 위치 조회화면, 제품 생산 가능 수량 조회화면, 적정 재고관리 조회화면으로 구성된다. 부품 위치 조회화면에서는 제품 생산을 위한 반출 자재의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릴 선반에서 해당 자재의 위치에 LED로 표시함으로써, 작업자의 피킹 작업에 대한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여준다. 


제품 생산 가능 수량 조회화면을 통해서는 현재의 자재 재고를 기준으로, 제품별 생산 가능 수량에 대하여 실시간으로 조회가 가능하다. 


그리고, 적정 재고관리 조회화면의 경우, 각 자재의 보유 잔량과 적정 재고를 비교하여 부족분 발생 시 작업자에게 알람을 줌으로써, 작업 정지를 사전에 예방하고 제품의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손영전 대표에 따르면, ‘릴 파인더(Reel Finder)’의 도입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선, 편리한 업무처리를 기대할 수 있다. 비경력자의 생산 업무 지원이 가능하고, 불편한 부품 입고 검수의 자동화 뿐만 아니라 자재의 오출고를 방지함으로써 오삽입을 예방할 수 있다. 이와함께 고정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기존 방식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업무시간 단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품목별 적정 재고량의 알림 기능과 불용 자재에 대한 조회 기능을 통해 창고 활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도 가능하다.


이밖에도 부품 오삽입 등 생산 에러 예방으로, 품질 향상 등 고객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개발 자재의 즉시 위치 확인으로 개발 업무 효율성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