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시스템이 지난 5월 18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국제 전기전력 전시회 2022에 참가해 MOXA의 네트워크 시스템과 컴퓨팅 솔루션을 선보였다.
한국전기기술인협회가 주최한 이번 전시회는 4차 산업혁명 이후 세계 각국의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환경 정책 동향과 주목받는 에너지 신산업 등을 고려해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였다.
여의시스템가 선보인 MOXA의 솔루션은 체계화한 스마트 그리드 시설을 구축한다. 한 예로, MOXA는 넓은 지역에 분포된 장치를 손쉽게 관리하고 SCADA 시스템 및 운영자 제어 장치의 서비스·애플리케이션과 원활하게 통합하는 산업 표준 기반 통신 및 컴퓨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에 MOXA는 대규모 태양광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통신 솔루션, IEC 61850 네트워크 이중화 및 SCADA 컴퓨팅 솔루션, 전력의 고가용성을 위한 견고한 통신 네트워크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전 세계 52GW 이상의 태양 에너지를 모니터링하며, 7500여개 이상의 변전소 성공 사례 등을 보유하고 있다.
변전소 시스템 내 네트워크 시스템을 위해 설계된 MOXA 솔루션은 완벽한 이중화를 위한 PRP·HSR, SNMP·MMS 전력 SCADA 통합 네트워크 모니터링을 위한 관리, 변전소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IEEE 1613 및 IEC 61850 인증 정밀 시간 동기화를 위한 IEEE 1588 규정 준수 등을 포함하며, 이는 대규모 전력 네트워크 기능을 향상시키는 핵심이다.
한편, 부스 내에는 데이터 센터 사이버 보안 강화 솔루션도 소개됐다. MOXA는 잦은 데이터 센터 보안 공격을 받는 의뢰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당사의 솔루션을 적용했다. MOXA는 해킹으로 입는 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해 네트워크 노드에 장치 보안을 강화하는 보안 기능을 추가했다.
이와 함께 MGate MB3170 및 MB3660 프로토콜 게이트웨이는 IEC 62443 표준을 기반으로 설계됐으며, 사이버 보안이 장치에 내장돼 있다. MOXA는 취약성 검사를 자주 수행해 사이버 공격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의 최신 패치를 진행했다.
한편, MOXA는 IIoT 연결을 수행하는 산업용 컴퓨팅 및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하는 기업이다. 특히 변전소 자동화를 위한 광범위한 네트워킹 및 컴퓨팅 제품을 제공하며, 통합된 IEC 61850 및 IEEE 1588 스마트 변전소를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1000여개가 넘는 변전소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다.
이에 여의시스템은 MOXA의 국내 최대 공식 수입처로, 산업 자동화 분야에 주력해 MOXA 네트워크 솔루션을 공급하고 관련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