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 임근난 기자 |
1998년에 설립된 코스닥 상장업체 에스에프에이(SFA)는 디스플레이 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의 물류자동화 설비와 핵심 공정장비 공급을 주력해 오다, 최근에는 2차전지·반도체·유통 등의 Non-Display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면서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리더’로 또 다른 진화를 하고 있다. 김영민 대표에게 ‘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2021(SF+AW 2021)’ 출전 의미와 앞으로 계획을 들어봤다.
Q. 주력사업은.
A. 에스에프에이(SFA)는 메카트로닉스 기술과 고도의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최첨단 자동화설비를 공급하는 종합장비회사이다. 특히, 각종 물류자동화 설비와 핵심 공정장비 공급을 주력으로 하여 우리나라가 디스플레이 강국으로 발돋움하는 데에 이바지하면서 눈부신 성장을 이루어 왔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각종 스마트 팩토리 요소기술 접목 기반의 스마트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보다 더 큰 성장 잠재력을 지닌 2차전지·반도체·유통 등의 Non-Display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면서 성장 기반을 공고히 해나가고 있다.
Q. 상반기 사업 성과와 하반기 기대는.
A. 올해 상반기 가장 대표적인 사업 성과로는 성장과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보다 더 다변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는 점을 꼽고 싶다.
에스피에이는 디스플레이 산업 내 주요 고객사의 설비투자 사이클에 따라 경영 실적의 등락 폭이 컸던 디스플레이 편중 사업 구조에서 탈피하기 위해 성장 잠재력이 큰 2차전지·반도체·유통 등의 Non-Display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동안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석, 엣지 컴퓨팅, 예지보전, 사물인터넷 등의 스마트 팩토리 요소기술을 접목하여 고지능화, 무중단화, 무인화를 지향하는 획기적인 스마트 자동화 설비 및 장비를 출시하며 적극적으로 사업화를 진행해 왔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는 유통 분야의 Robot Picking System, Mixed Robot Palletizing System, High Performance Stacker Crane, Cross Belt Sorter, Pocket Sorter, AMR(자율주행 AGV)과 2차전지 분야의 외관검사기, 3D CT 비파괴검사기 및 반도체 분야의 스마트 OHT시스템 등을 들 수 있다.
이 같은 사업영역 확장 노력의 성과물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도출하기 시작하면서 지난 해 32%에 불과했던 Non-Display 신규수주 비중을 올해 상반기에 61%로까지 확대하면서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의 초석을 다졌다.
에스에프에이는 하반기에도 Non-Display 분야에서 스마트 팩토리 요소기술 접목 기반의 혁신적인 자동화 설비 및 장비에 대한 사업화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 기틀을 더욱 공고히 함으로써 올해가 사업 구조 전환 및 중장기 성장 기반 확보의 원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2021년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에서는 어떤 제품을 만나볼 수 있나.
A. 주요 제품인 △AI 외관 검사기 △AI 로봇 피킹 시스템 △자율주행 AGV 등을 전시할 예정이다.
AI 외관 검사기는 표면 결함 검출에 최적화된 특수 광학계 기술과 AI를 활용한 영상처리 알고리즘으로 미검 제로화를 실현했다. AI 로봇 피킹 시스템은 딥러닝을 이용하여 피킹 대상 물체를 인식하고 최적 피킹 포인트 추출을 통해 자동으로 정형 및 비정형 물체를 픽 앤 플레이스(Pick & Place)가 가능하다. AMR은 머신러닝과 S/W 알고리즘, MO(Mathmatical Optimization) 기술을 적용한 AI 솔루션을 기반으로 실시간 장애물 회피 자율 주행 및 AI 기반 작업자 인지, 실시간 이동 경로 최적화 등의 이송체 AI 운영 솔루션을 탑재했다.
그 외에도 세계 최초로 Dual Hoist를 적용한 Dual Hoist OHT도 선보일 예정이다.
Q. 앞으로 계획은.
A. 최근 코로나 팬데믹으로 산업 현장에서는 고지능화, 무중단화, 무인화로 대변되는 스마트 팩토리 시대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각 장비업체들의 스마트 팩토리 기술 경쟁력은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에스에프에이는 이미 상당 수준으로 확보한 스마트 팩토리 요소기술의 고도화 및 전 설비·장비의 스마트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스마트 팩토리 시대의 요구에 걸맞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벽하게 구축함은 물론, 2차전지·반도체·유통 외의 새로운 성장산업 분야로의 사업 영역도 꾸준히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글로벌 시장으로도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스마트 팩토리의 글로벌 표준을 선제적으로 정립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리더’로 거듭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