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우코드 기반 SCADA ‘ATMW’와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 ‘ATIBMS’로 스마트팩토리 구현 지원
중소 제조기업을 위한 실용적 디지털 전환 기술을 선도하는 어템테크(주)가 오는 5월 20일부터 23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2025 부산국제기계대전(BUTECH 2025)’에 참가해 중소기업형 SCADA 솔루션 ‘ATMW’와 통합 비즈니스 관리 솔루션 ‘ATIBMS’를 중심으로 자사의 대표 기술을 선보인다.
어템테크는 ERP, CRM, MES, 그룹웨어, IoT 데이터 수집·제어 시스템을 통합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지원하는 IT 전문 기업이다. 특히 로우코드 기반의 유연한 설계 구조와 다양한 이기종 시스템 연동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조 현장 중심의 빠르고 실용적인 시스템 구축에 특화되어 있으며, 다수의 현장 경험과 기술을 통해 중소 제조사의 생산성 혁신과 디지털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 첫 공개되는 ATMW(중소기업형 SCADA)는 저비용·고효율 SCADA 도입을 원하는 기업을 위한 차세대 솔루션이다. 통신 포트와 데이터 항목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화면과 기능이 구성되는 로우코드 기반의 유연한 시스템으로, 복잡한 설정 없이도 즉시 현장 적용이 가능하다. 기존 SCADA 대비 약 1/3 수준의 도입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고, 클라우드 SaaS 구독형으로 제공돼 초기 비용 부담 없이 빠른 도입이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산업용 통신 프로토콜 및 외부 MES·ERP와의 API 연동, 직관적 UI와 구성 템플릿 등 사용자 중심의 기능을 강화했다.
함께 소개되는 ATIBMS는 ERP, MES, CRM, 그룹웨어를 통합한 중소기업형 통합 비즈니스 관리 플랫폼이다. 각 기능 모듈을 필요한 만큼만 선택해 사용할 수 있어 도입 비용과 유지비용이 낮고, 로우코드 구조로 개발자 없이도 운영이 가능하다. 기존의 ERP 또는 MES를 사용 중인 기업도 유연한 연동이 가능하며, SCADA·IoT 데이터 수집 기능까지 포함해 공정 자동화와 실시간 분석, 품질 개선까지 아우르는 데이터 기반의 생산 관리 체계 구축이 가능하다.
어템테크 관계자는 “이번 부텍2025 참가를 통해 중소 제조업의 현실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디지털 전환 솔루션을 직접 시연하고 소개할 수 있게 되어 뜻깊다”며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이 아니라, 작지만 실용적인 디지털 혁신을 원하는 기업에게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2025 부산국제기계대전(BUTECH)은 부산광역시와 부산시기계공업협동조합, 부산경남금형공업협동조합이 공동 주최하는 국제 기계산업 전문 전시회로, 올해는 30개국 550개 기업이 참가, 총 1,900개 부스로 구성되며, 80,000여 명의 산업 관계자들이 참관할 예정이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