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참여 이륜차 안전 정책…“안전 UP! 정책 공모전” 개최

2025.09.22 11:18:21

김근태 기자 kkt1@hellot.net

 

국토교통부(장관 김윤덕)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은 이륜차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이륜차 안전 UP! 정책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 이후 급증한 배달 서비스로 인해 높아진 이륜차 안전 문제를 국민 아이디어로 해결하고, 교통안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기간은 9월 29일부터 10월 17일까지이며, 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는 이륜차 안전과 관련된 문제점을 진단하고 정책적 개선 방안과 기대효과를 담은 아이디어를 작성해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 분야는 총 4개로 나뉜다. 4개 분야는 안전 배달 셀프업!: 배달 종사자가 스스로 교통안전을 강화할 방안, 안전 라이딩 문화업!: 이륜차 안전 운행 문화 확산 방안, 보행자 안심 업!: 청소년·고령자 등 교통약자를 이륜차 사고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정책, 이륜차 사고 예방 설루션 업!: 제도·기술 개선을 통한 사고 저감 방안 등이다. 

 

 

제출된 아이디어는 창의성, 실현 가능성, 정책 반영 가능성, 논리성 등 네 가지 기준으로 심사된다. 또 대국민 공개 검증을 통해 표절 등 부정행위 여부도 점검할 예정이다.

 

우수작은 총 7건을 선정해 11월 중 시상한다.대상(1명):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 원최우수상(1명):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과 상금 200만 원우수상(5명):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과 각 100만 원총상금 규모는 1,000만 원이다.

 

선정된 수상작은 향후 교통안전 정책 반영 및 제도화 검토에 활용되며, 교통안전 홍보 자료와 관계 기관 교육 자료로도 확산할 예정이다.

 

정채교 국토교통부 종합 교통 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은 운전자, 보행자, 일반 국민이 모두 직접 현장에서 체감한 아이디어를 정책으로 발전시킬 좋은 기회”라며 “많은 국민의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그는 이어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교통안전 강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정책 반영을 적극 추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헬로티 김근태 기자 |

Copyright ⓒ 첨단 & Hellot.net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