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줌, 업무 효율 높이는 ‘워크플로우 자동화’ 기능 베타 출시

URL복사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이하 줌)가 ‘워크플로우 자동화(Workflow Automation)’ 기능을 베타로 출시했다.

 

사용자는 줌 워크플레이스와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에 복잡한 워크플로우를 구축, 반복 업무에 쓰는 시간을 줄여 더 의미 있는 업무에 집중하고 보다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다고 줌은 설명했다. 워크플로우 자동화는 현재 줌의 AI 기반 채팅 솔루션 줌 팀챗(Zoom Team Chat)에서 사용 가능하며 추후 확대 도입될 예정이다.

 

줌 워크플레이스는 사용자가 업무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돕는다. 사용자는 워크플로우 자동화로 팀챗 채널 내 신규 직원 소개 메시지 작성, 프로젝트 현황 리마인더 설정, 휴가 신청 프로세스 간소화 및 설문지를 통한 피드백 수집 등 단순 반복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 또한 노코드이기 때문에 코딩 없이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쉽게 설정할 수 있다.

 

웨이 리 줌 팀챗 총괄은 “줌은 조직 규모 및 역량에 관계없이 모든 팀에서 쉽게 워크플로우 자동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설계했다”면서 “팀 협업을 강화하고 비동기식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고려해 해당 기능을 팀챗에 먼저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워크플로우 자동화는 워크플로우를 구축하는 데 고민하는 시간을 줄이고 반복 업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플랫폼에 워크플로우를 구축하는 과정은 다소 복잡하다. 줌 워크플로우 자동화를 사용하면 생성된 템플릿을 선택하거나 자체적으로 구축해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줌의 워크플로우 자동화를 통해 사용자는 업무 흐름을 자동화해 전략적 의사결정에 더 집중하고 전반적인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반복되는 프로젝트 업데이트 예약, 팀챗 내 상태 업데이트 게시 리마인더 및 기능 요청, 사용자 피드백, 인시던트 보고서 등 의견 수집이 가능하다.

 

업무흐름을 간소화하기 위해 사용자는 순차적(sequential), 조건부(conditional) 또는 스위치 기반 워크플로우 설정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팀챗에 수신되는 피드백이 키워드에 따라 자동으로 분류되게끔 설정할 수 있다.

 

‘결제’와 관련된 키워드가 언급될 경우 재무 채널로 연결되거나 ‘기술 문제’와 관련된 키워드의 경우 IT 지원 채널에 보고한다. 이를 통해 응답 속도를 최적화하고 팀챗 내 다양한 문의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줌은 누구나 쉽게 업무흐름을 자동화하도록 사용자 친화적인 노코드 기반으로 설계됐다. 예를 들어 채널 내 신규 직원 소개 또는 휴가 요청 등 결재 요청 시 프로세스 간소화 등 일상적인 작업에 사용 가능한 템플릿이 포함된다. 줌은 앞으로도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 알맞은 신규 템플릿을 지속해서 도입할 예정이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