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포럼(WEF)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우주 하드웨어 및 우주 서비스 산업은 2023년 3300억 달러 규모에서 2035년까지 7%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하며 75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보다 더 많은 자율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컴퓨팅 수요에 부응해 다양하고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우주 시장을 지원하기 위해 PIC64 고성능 우주비행 컴퓨팅 마이크로프로세서(MPU)인 ‘PIC64-HPSC’ 제품군의 첫 번째 디바이스를 출시했다.
마이크로칩이 NASA와 방위산업 및 상업용 우주항공산업 분야의 지원을 위해 출시한 PIC64-HPSC MPU 제품군은 이전의 우주비행 컴퓨팅 솔루션과 달리, 내방사선 및 장애 허용성(fault-tolerant)을 제공하고 인공지능·머신 러닝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한 벡터 처리 명령 확장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업계에서 폭넓게 채택되고 있는 RISC-V CPU를 통합하고 있다.
또한 본 MPU는 이전의 우주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다양한 기능과 산업 표준 인터페이스 및 프로토콜도 탑재하고 있으며, 통합 시스템 수준의 솔루션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협력사를 위한 에코시스템도 꾸준히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 에코시스템은 싱글 보드 컴퓨터(SBC), 우주 등급의 컴패니언 부품과 오픈 소스 및 상업용 소프트웨어 파트너사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를 포함하고 있다.
마헤르 파미 마이크로칩 통신 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은 PIC64-HPSC 제품군 출시로 우주 항공전자 및 탑재체 기술 에코시스템의 발전과 현대화를 위해 획기적인 도약을 이뤘다”며 “PIC64-HPSC 제품군을 통해 마이크로칩이 오랜 기간 축적한 우주비행 분야의 기술 업적과 업계 선도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의 개발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을 입증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방사선 내성 강화(RH, Radiation-Hardened) PIC64-HPSC RH는 달 표면을 탐사하는 로버의 장애물 회피와 같은 실시간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로컬 프로세싱 성능을 자율 임무 시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극한의 가혹한 우주 조건을 견디는 동시에 극도로 낮은 전력 소비를 필요로 하는 화성 탐사와 같은 장기간 심우주 임무도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상업용 우주 분야를 위한 내방사선(RT, Radiation-Tolerant) PIC64-HPSC RT는 시스템 제공업체가 제품의 긴 수명보다 낮은 단가를 우선시해야 하는 저궤도(LEO) 위성단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2022년 나사(NASA)는 현재의 우주비행 컴퓨터보다 최소 100배 이상의 컴퓨팅 능력을 제공할 수 있는 고성능 우주비행 컴퓨팅 프로세서를 개발하는 사업 파트너로 마이크로칩을 선택한 바 있다.
나사와 마이크로칩 및 노스롭그루먼(Northrop Grumman) 등 업계의 대표들은 오는 7월 15일부터 19일까지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서 열리는 국제 우주 컴퓨팅 컨퍼런스(IEEE Space Compute Conference 2024)에 참여해 HPSC 기술 및 에코시스템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예정이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