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AMD, AI PC 지원하는 라이젠 프로 8040 시리즈 발표

URL복사

 

낮은 전력 소모로 최첨단 성능 제공하도록 설계돼

 

AMD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개선된 생산성과 프리미엄급 AI 및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새로운 기업용 모바일 및 데스크톱 AI PC 프로세서를 공개했다. 

 

새로운 AMD 라이젠 프로 8040 시리즈는 기업용 노트북과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위해 개발된 가장 발전된 x86 프로세서다. AMD는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최초의 AI 지원 데스크톱 프로세서인 AMD 라이젠 프로 8000 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낮은 전력 소모로 최첨단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AMD는 이번에 새롭게 공개된 일부 모델에 AMD 라이젠 AI를 탑재해 자사의 AI PC 리더십을 한층 강화했다. 새로운 라이젠 AI 기반 프로세서는 CPU, GPU 및 전용 온칩 NPU(Neural Processing Unit)를 탑재한다. 전용 NPU의 경우 최대 16 TOPS의 연산 성능을 제공하며, 전체 시스템은 최대 39 TOPS로 이전 세대보다 뛰어난 전용 AI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라이젠 AI 지원 프로세서를 장착한 기업용 PC는 AI 기반 협업과 콘텐츠 제작, 데이터 및 분석 워크로드에서 새로운 차원의 성능과 혁신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AMD 프로 기술이 추가됨에 따라, IT 관리자는 IT 운영을 간소화하고, 조직 전반에 걸쳐 신속하게 PC를 구축하는 엔터프라이즈급 관리 기능을 지원한다. 아울러, 정교한 공격으로부터 프로세서와 클라우드를 방어할 수 있는 통합 보안 기능은 물론, 탁월한 안정성과 신뢰성 및 플랫폼 수명을 갖춘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등의 이점을 제공한다.

 

AMD 컴퓨팅 및 그래픽 그룹 총괄 책임자인 잭 후인(Jack Huynh) 수석 부사장은 “AMD는 최신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광범위한 AI 기술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데스크톱과 모바일 PC에 뛰어난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AI PC 리더십을 지속해서 확장하고 있다”며, “AMD의 최신 프로 시리즈 프로세서는 프리미엄 컴퓨팅 경험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업계 선도적인 성능과 보안을 통해 기업들이 모든 PC에 AI 기능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AMD 라이젠 프로 804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는 모든 PC에 AI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증가하는 시장 현황에 맞춰, 고도로 집약적인 비즈니스 및 AI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탁월한 효율성과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한다. 이 프로세서는 가장 까다로운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애플리케이션에서 최대 30%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첨단 4nm의 ‘젠 4’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최대 8개의 고성능 코어를 탑재한다.

 

이 중 일부 모델에 AMD 라이젠 AI를 탑재하고 강력한 AMD RDNA 3 그래픽을 통합해 인텔 코어 울트라 7 165U 대비 AI 경험 활성화 여부와 관계없이 화상회의 시 84% 더 적은 전력으로 최대 72% 더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라이젠 프로 8040 시리즈 프로세서 기반 PC는 최초로 와이파이 7 기술도 활용 가능해 첨단 연결성과 업계 기준에 있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시리즈 중 최상위 제품인 AMD 라이젠 9 프로 8945HS는 8개의 코어와 16개의 스레드, 24MB 캐시 및 라데온 780M 그래픽을 탑재하고 있다. 이 프로세서는 테크니컬 컴퓨팅,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개별 그래픽 등 리소스 집약적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강력한 연산 성능을 제공하며, 3D 렌더링, 비디오 인코딩 및 사진 편집 등과 같은 까다로운 그래픽 관련 워크로드를 처리한다. 새로운 라이젠 프로 804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는 2024년 2분기부터 HP와 레노버를 포함한 OEM 파트너사를 통해 공급될 예정이다.

 

기업용 데스크톱을 위한 AMD 라이젠 프로 8000 시리즈 프로세서는 일부 모델에 최초로 전용 AI 엔진을 탑재하여 놀라운 전력 및 효율성, 몰입형 AI 경험을 제공한다. 첨단 4nm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최대 8개의 고성능 ‘젠 4’ 코어를 탑재하고 있는 라이젠 프로 8000 시리즈는 일상적인 비즈니스 운영 환경에서 속도와 전력 효율성에 대한 새로운 표준을 정의한다. AMD 라이젠 7 프로 8799G 프로세서 탑재 기업용 데스크톱은 특정 테스트 기준, 인텔 코어 i7 14700 프로세서에 비해 최대 47% 향상된 시스템 성능과 3배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 

 

AMD 라이젠 프로 8000 시리즈 프로세서를 장착한 데스크톱은 주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에 대한 보다 빠른 액세스와 초고속 데이터 전송, 원활한 워크플로우를 위해 최신 DDR5 및 PCIe 4를 지원하며, 일부 모델은 와이파이 7 기반의 차세대 연결성도 제공한다.

 

최상위 제품인 AMD 라이젠 8700G 프로세서는 고성능 8 코어 16 스레드, 24MB 캐시 및 통합 AMD 라데온 780M 그래픽을 탑재한다. AMD 라이젠 8700G는 성능 테스트에서 경쟁 제품 대비 더 적은 전력을 소모하면서도 최대 19%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라이젠 프로 8000 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는 2024년 2분기부터 OEM 파트너사인 HP와 레노버, 일부 채널 파트너 플랫폼을 통해 공급될 예정이다. 

 

AMD 프로 기술은 사용자에게 엔터프라이즈급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PT(Principled Technologies)의 최근 연구에 따르면, 기업의 IT 관리자들은 AMD 기반 노트북을 경쟁사 노트북보다 41% 더 빠르게 배포하며, 윈도우 오토파일럿과 같은 클라우드 기반 툴을 이용해 대규모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탑재된 AMD 프로 기술을 통해 하드웨어와 운영체제 및 시스템 레벨에 직접 내장된 강력한 다중 레이어 보안 방식을 활용할 수 있다. AMD 프로 기술은 광범위한 파트너사의 지원을 통해 IT 의사결정권자들이 최신 보안 요건을 충족하는 것은 물론, 지속적으로 정교한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외에도 AMD 라이젠 프로 프로세서는 마이크로소프트 플루톤 보안 프로세서를 통합하여 칩에서 클라우드에 이르기까지 탁월한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윈도우 11 PC에서 사용자 자격증명과 ID, 개인 데이터 및 암호화 키를 보호할 수 있다. 

 

2024년 말까지, 150개 이상의 AI 기반 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ISV)가 라이젠 AI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즈니스 사용자는 이러한 라이젠 AI를 활용해 단 몇 개의 블렛 포인트만으로도 전문적인 문서나 서신 및 비즈니스 발표자료를 작성하고, 이메일 요약 및 답변 처리 등을 수행해 업무 시간을 절약한다. 또한, 라이젠 AI는 사용자의 AI 개인비서로 코딩 작업이나 AI 기반 툴과의 협업을 지원하며, 샤프닝 및 디노이징 등의 기능으로 그래픽 및 비디오 품질도 향상시킬 수 있다. 

 

레노버 및 HP를 비롯한 AMD OEM 파트너사들은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해 뛰어난 전력 및 성능, AI 지원 기능을 갖춘 다양한 AMD 라이젠 프로 8040 및 8000 시리즈 기반 노트북과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및 데스크톱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업계 파트너인 마이크로소프트는 AMD 기반 윈도우 시스템에 더 많은 AI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코파일럿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장함으로써 생산성과 보안 및 일상적인 비즈니스 활용 사례를 강화하는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HP는 올해 열린 앰플리파이 파트너 컨퍼런스에서 AMD 프로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한 다양한 기업용 데스크톱과 워크스테이션 및 노트북을 발표했다. AMD 라이젠 프로 8000 또는 8040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한 이러한 시스템으로는 HP 엘리트북 805 시리즈 G11 노트북 PC와 HP 엘리트북 605 시리즈 G11 노트북 PC, HP 프로북 405 시리즈 G11 노트북 PC, HP 엘리트 SFF 805 G9 데스크톱 PC, HP Z북 파워 G11 및 HP Z북 파이어플라이 G11 등이 있다.

 

HP와 AMD는 현재와 미래를 혁신하는 AI 기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HP의 고사양 워크스테이션 컴퓨팅 솔루션 분야의 전문성과 AMD의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이번 협력은 AI 시장 대응 및 창출에 목표를 두고 있다. 

 

HP 수석 부사장이자 기업용 시스템 및 디스플레이 솔루션 사업부 사장인 과옌테 산마르틴(Guayente Sanmartin)은 “HP는 미래의 기술을 개척하기 위해 AMD와 같은 업계 리더들과 협력하여 새로운 개인화된 컴퓨팅 시대를 지속적으로 선도하고 있다.”며, “AMD와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AI 워크플로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최신 엘리트 및 프로 PC와 ‘Z by HP’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올해 초, 레노버는 AMD 라이젠 프로 8040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한 5세대 씽크패드 T14를 발표한데 이어, 최근에는 AMD 라이젠 프로 8000 시리즈 프로세서를 탑재한 5세대 씽크센터 M75s와 5세대 씽크센터 M75q 및 5세대 씽크센터 M75t 등을 공개하며 데스크톱 포트폴리오를 한층 확장했다.

 

레노버 인텔리전트 디바이스 그룹, 글로벌 데스크톱 비즈니스 총괄 책임자인 산지브 메논(Sanjeev Menon) 부사장은 “AMD와 레노버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들에게 놀라운 최첨단 기술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AMD 라이젠 프로 8000 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탑재한 최신 레노버 씽크센터 기업용 데스크톱 PC는 AI를 활용해 탁월한 성능과 민첩성을 제공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사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실제로 최근 레노버 조사에 따르면, 비즈니스 운영 환경에 AI를 한시라도 빠르게 통합해야 한다는 의견이 CIO 응답자 중 거의 절반에 가까웠다. 새로운 씽크센터 데스크톱은 이러한 AI의 모든 가능성을 지원한다”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총괄 책임자인 제임스 하웰(James Howell)은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늘날의 전문가들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더 많은 적용 사례와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AI PC 도입을 가속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AMD 라이젠이 탑재된 윈도우 11 데스크톱 및 모바일 시스템에 최적화된 성능과 보안 기능을 추가로 제공하기 위해 AMD와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