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산학연 ‘디지털 ESG 얼라이언스’로 환경규제 디지털 기술로 해결한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디지털 기술 기반 데이터 호환 생태계 구축 및 글로벌 표준화 추진

공급망 디지털 관리 통해 수출 기업 글로벌 환경 규제 대응

 

디지털 ESG 얼라이언스(Digital ESG Alliance) 발대식이 3월 2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디지털 ESG 얼라이언스는 디지털 전환을 통해 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의 산학연 연합체이다. 특히 공통의 디지털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기업 간 데이터 호환 생태계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얼라이언스 내에서 공급망까지 포함한 수출 기업의 규제 대응 솔루션이 만들어지며, 이를 통해 국내 수출 기업 규제대응력을 강화시킬 예정이다. 다양한 ESG 관련 협단체가 존재하지만 이와 같이 표준 디지털 기술 기반의 ESG 대응 얼라이언스는 국내 최초다.

 

디지털 ESG 얼라이언스(Digital ESG Alliance)는 환경 규제 대응이 필요한 위너콤과 같은 수출 기업, 누빅스와 같은 플랫폼 및 솔루션 제공 기업이 다수 포함된다. 아울러 로이드인증원, TUV-NORD, 엔플래닛과 같이 규제에 필요한 인증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기업들도 참여한다.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은 얼라이언스 내 사용 기술의 표준화를 지원한다.

 

스마트제조혁신 추진단과 스마트제조혁신 협회는 얼라이언스 내 중소/중견 기업을 다양한 형태로 지원해 갈 예정이다. 첨단은 29일 열리는 디지털 ESG 컨퍼런스와 같이 다양한 얼라이언스 이벤트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넥스트와 같은 다양한 투자사들도 포함되어 얼라이언스 ESG 선도 기업에 대한 선제적인 투자도 진행할 예정이다.

 

본 발대식에는 이 업체들을 포함해 산학연 총 41 기업, 기관이 발기인으로 참여해 시작부터 강력한 얼라이언스로 자리매김했다. 디지털 ESG 얼라이언스는 단순히 참여 기업의 수익 창출에만 그치지 않고, 국내 디지털 기반의 사회적 책임과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발대식 축사를 통해 SDX 재단 전하진 이사장은 "전 세계적인 기후 위기에 많은 규제가 있지만 아직까지 기준이 모호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디지털 기반의 시스템을 갖춰 기업이 빠르게 ESG 문제에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하며 디지털 ESG 얼라이언스 발족 의의를 설명했다.

 

스마트제조혁신협회 강철규 회장은 "ESG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기업의 역할과 책임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환경 규제와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상호 협력과 혁신이 필요 상황이다. 디지털 ESG 얼라이언스를 통해 기업이 감당할 역할과 책임,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연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발대식에서 강명구(누빅스 부대표) 운영위원은 얼라이언스 차원의 디지털화된 서비스 생태계 구축과 확장 비전을 제시했다. 디지털 ESG 얼라이언스가 한국의 환경규제 대응 솔루션 확산의 기폭제가 되고, 이를 기반으로 향후 글로벌 표준을 선도하고자 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디지털 ESG 얼라이언스는 취지와 운영 전략, 그리고 미래 비전에 대해 공감하며 국내외 빠른 확산에 적극 협력할 뜻을 밝혔다. 기존 핵심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국내외 빠른 영향력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