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부동산 건설

배너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 GTX급 열차로 예타 신청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 GTX급 열차로 예타 신청으로 대구에서 신공항까지 30분 내, 대구에서 의성까지 40분 내 이동이 가능해져 수도권 이외 메가시티 시대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 

 

국토교통부는 2월 15일 지난 1월 25일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에서 발표한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도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첫 번째 후속 조치로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다고 밝혔다. 

 

대구경북 및 여러 지방 대도시권에서 메가시티를 구현하고 권역간 빠른 소통의 일환으로 광역권 철도에 중심을 두고 있는 정부는 대구시~신공항~의성군을 연결하는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의 최고속도 180km/h의 GTX 차량을 투입하는 첫 번째 사업을 계획 중이다. 

 

대구경북신공항 광역급행철도 개통 시 현재 철도로 1시간 30분, 자가용으로 1시간 10분 정도 소요되는 대구~의성 구간을 40분 내에 이동할 수 있게 되어 대구와 경북 간 이동이 획기적으로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대구에서 신공항까지 30분 내에 이동이 가능해지도록 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면, 기본계획 수립, 설계, 실시계획 승인 등을 거쳐 착공하는 절차로 진행된다. 

 

헬로티 김근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