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부동산 건설

배너

국토부,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2월 5일(월) 오후 2시 30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이하 혁신 전략)'의 구체적인 후속조치 계획을 논의·점검 하기 위해 백원국 제2차관, 강희업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부터 현장에서 정책을 직접 다루는 사무관, 주무관 등 실무진까지 약 100여명이 참여하여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회의에서는 혁신 전략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공 사례를 도출하기 위한 이행 방안을 주로 논의하였으며 출퇴근 교통 문제와 교통격차로 힘들어하는 국민의 입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위한리스크 요인을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해소하는 등 필수적 체계적 사업 추진에 관해 심도 있게 공감했다.

 

2기 GTX 추진과 지방 광역급행철도(x-TX) 도입 등 전국 GTX 시대 개막을 위해 가장 중요 지자체와 민간 등의 적극적 참여, 신도시 교통 불편지역 개선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권역별, 신도시 광역교통 집중 투자를 위한 LH 회계 내 광역교통계정 신설 작업 본격 착수, 지자체 - LH TF를 구성 등의 방안을 논의했다. 단기 대책 상반기 내 모두 발표하기로 하였다. 

 

이의 실행 방안으로, GTX-A 개통 앞서 이용 편의와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 B·C노선의 적기 개통을 최우선 목표로 철저한 공정관리에 힘써 국민들의 GTX에 대한 기대감이 만족할 수 있는 권역별 릴레이 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하였으며 나아가, 차질없는 사업 진행을 위해 정부 - 전문가 - 공공기관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특히 LH와 철도공단이 해당 분야 전문성을 토대로 사업을 전담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었다.

 

지하 고속도로 사업은 무엇보다 예비타당성조사(경부·경인 고속도로) 등 사업 절차의 차질없는 추진에 힘쓰면서, 지하 고속도로의 안전성 강화 등을 통해 국민 인식도 긍정적으로 전환해야 할 것이라고 논의하였으며 혁신적인 교통 서비스의 일상 구현을 위한 모빌리티 혁신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정부는 앞으로도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위한 교통 분야 혁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면서,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대책을 지속 점검하고, 보완하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특히,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국민 기대감을 충족시키고 체감도를 향상하도록 도심항공교통(UAM) 수도권 실증,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확산 등 눈에 보이는 성과를 만드는데 역량을 집중하기로 하였다. 

 

헬로티 김근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