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TTA, 클라우드 국제 공인 성능 검증 지원…국산 기업 해외 진출 교두보 마련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국내 최초로 SPEC 클라우드 IaaS 분야 성능 검증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SPEC Cloud IaaS는 클라우드 IaaS 장비 성능 측정을 위한 국제 벤치마크로, 중국 등 신생 클라우드의 성능 검증이 필요한 경우 국제적인 레퍼런스로 활용되지만, 국내 기업의 경우 결과 게재 이력이 없었다.

 

이번 시험은 국산 토종기업인 더존비즈온의 IaaS(Infrastructures as a Service) 플랫폼을 대상으로 국제적으로 공인된 검증 도구를 사용하여 객관적으로 성능을 검증했으며, 그 결과 국내 최초로 국산 클라우드 서비스 성능의 우수성을 확인했다.

 

TTA는 이번 시험을 수행하기 위해서 더존비즈온의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인 Nutanix의 신규 어댑터 개발을 지원하고, SPEC 위원회의 코드 인증을 완료했다. TTA가 이번 시험을 지원하기 전까지 Amazon EC2, OpenStack 등 유명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어댑터는 있었으나, Nutanix에 대한 어댑터는 부재하여 이 또한 의미 있는 결과라고 하겠다.

 

해당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인 ‘HPC이노베이션허브’의 일환으로 수행됐으며, 올해에도 기반 SW·컴퓨팅장비·AI시스템에 대한 글로벌 경쟁력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TPC, SPEC, MLCommons 국제공인 성능 시험인증 획득 지원 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TTA 손승현 회장은 “국산 제품이 지속적으로 국제공인인증에 도전하고, 우수한 성능을 보여줌으로써, 국내 중소기업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하며, “국산 기반 SW·컴퓨팅장비·AI시스템 및 클라우드의 활성화와 판로 개척을 위하여 TTA는 정부와 함께 관련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