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부동산 건설

배너

'2기 GTX 시대' 열리나?...윤 대통령, 출퇴근 30분 해법 제시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정부는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 하는 민생 토론회’'의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에 대한 발언에서 교통 분야 3개 혁신 전략과 2기 GTX 시대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GTX-A 노선 수서~동탄 구간 3월까지 개통, △운정~서울역 구간 연내 개통, △2028년 까지 전구간 개통 완료할 예정이며,  △운정~ 화성간 구간의 GTX-A 노선을 평택지체까지 20.9Km 더 연장 할 예정이다.

 

이밖에 인천송도~남양주 구간인 GTX-B노선은 춘천까지 55.7Km, 양주 덕정~수원간 구간의 GTX-C노선은 상단 동두천까지 9.6Km와 하단인 아산까지 59.9Km 연장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GTX-C는 양주에서 출발하여 청량리, 삼성역을 지나 수원까지 연결되는 86.46km의 노선이며, 수도권 북부와 남부지역의 출퇴근 시간을 30분 이내로 단축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GTX-C는 약 4조 6,084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며, 소음·진동 최소화와 스마트 건설 기술 활용을 통해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공사가 진행된다.

 

한편, 2기 GTX 사업으로, 부천 대장~김포장기와 인천공항의 한줄기와 삼성을 분기로 교산과 원주로 갈라지는 GTX-D 노선을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와 직결운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인천공항~서울 강북권의 왕숙2·덕소 이어질 GTX-E 노선, 교산, 덕소 ,왕숙2, 의정부, 장흥, 부천종합운동장, 신천, 초지, 수원, 기흥, 북정 등 수도권을 순환 운행 하는 GTX-F 노선도 신규 착공된다고 밝혔다.

 

D·E·F 노선은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고 신속사업진행을 위해 1~2단계 개통을 추진 윤대통령 임기내에 1단계 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동시 통과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헬로티 김근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