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2.0을 위한 안전한 보안 환경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오늘날 기업들은 수익성을 높여야 한다는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으며, 생산성을 향상시키면서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맥킨지(McKinsey)가 최근에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생산성이 과거 수준으로 높아질 경우, 2030년에는 미국의 누적 GDP가 무려 10조 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한다.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2.0이 등장하면서, 기술이 이러한 목표 달성을 도울 수 있게 되었다.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이 하나로 결합된, 이 지능적 솔루션은 더 복잡한 작업을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개선하면서 사업의 판도를 바꿔 놓고 있다.

 

그렇다면 RPA 2.0이란 정확히 무엇이며, 빠르게,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의 사업 환경에서 조직이 생산성과 복원력을 개선하는 데 어떠한 도움이 될까?

 

RPA 2.0이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는 사업 운영 방식에 큰 변화를 불러왔으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운영을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시켜 준다. 그러나 A&D와 의료 같은 업계에서 엄격한 보안 요건의 충족과 효율성의 극대화가 중요해짐에 따라, 더 지능적이고신뢰할 수 있는 프로세스 자동화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분명해졌다.

 

바로 이 부분에서 RPA 2.0을 활용할 수 있다. AI와 머신러닝을 활용하는 RPA 2.0은 비침투적인 방식으로 훨씬 더 복잡한 워크플로를 자동화할 수 있어 규제가 심한 업계에 이상적이다.

 

가트너(Gartner)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2024년에는 사람이 진행하는 관리 및 처리 작업 중 약 70%가 자동화될 예정이며, 이러한 결과를 통해 RPA 2.0의 방대한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다. 지능적 컴퓨터 비전 같은 새로운 기능을 갖춘 RPA 2.0은 사람처럼 화면상의 요소를 분석하고 소프트웨어를 구동할 수 있어 자동화의 신뢰도가 올라간다.

 

RPA 2.0은 고급 자연어 처리(NLP) 역량을 갖추었다. 따라서 단어와 구절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 방언, 구문의 의미와 문맥을 이해할 수 있다. 시간 경과에 따라 새로운 언어 패턴으로부터 배우고 해당 패턴에 적응하므로, 더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사람의 언어를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게 된다. RPA는 NLP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질의응답, 키오스크 환자 등록, 작업 현장 관리 문의를 비롯해 여러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자동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향상시키고 진단 시간을 대폭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고 의료 환경에서 더 나은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다.

 

또한 RPA 2.0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더 효율적으로 적응하여 조직의 민첩성을 향상시키고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그 결과는 어떨까? RPA 2.0은 가상 어시스턴트에서 가상 인력으로 진화하며, 더 복잡한 임무를 처리하고, 사람들이 더 가치 있는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RPA 2.0을 통한 효율적 업무 지원 방법

 

1. 플랫폼 전반의 자동화된 종합적인 워크플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오늘날의 사업 환경에서, 기업들은 여러 팀, 지역, 플랫폼을 지원하며 효율적으로 복잡한 워크플로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RPA 2.0은 조직이 이러한 워크플로를 매끄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도구로, 변화하는 요소들과 새로운 요구사항에 빠르게 적응한다.

 

예를 들어, 런던에 본사를 둔 의료 시스템은 RPA 2.0과 지능적인 테스트 자동화를 사용, 학생 정보 관리 시스템, 일정 계획 시스템, 전자 환자 기록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였다.

 

다양한 활동 유형을 매핑하여 활동을 위한 최적의 시간을 계획함으로써 전반적인 효율성을 개선하고 디지털 혁신을 가속할 수 있었다.

 

2. 비침투적 자동화를 통한 보안성 제고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에 RPA 도구를 설치하는 것은 더 이상 선택사항이 아니다. 지능적인 컴퓨터 비전을 갖춘 RPA 2.0 솔루션은 서버에 무언가를 설치하거나 보안 요구사항을 위태롭게 만들지 않고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두 기법의 조합을 통해 비침투적 자동화가 가능하다.

 

· 2-시스템 모델을 사용하여 RPA 2.0 소프트웨어가 별도의 시스템에 할당된다.

· 봇이 소스 코드나 개체 레이어에 액세스하지 않고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구동할 수 있는데, 전통적인 RPA 도구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이 표시되지 않거나 이용이 불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국방부(DoD)와 여러 군사 기지는 재무, 데이터, 주요 사무 작업 관리에 비침투적 RPA를 사용하고 있다. 한 방위 산업체의 실험실에서, 매일 아침 테스트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세 시간이 걸리는 설정 프로세스를 진행해야 했다. 실제 테스트는 점심시간이 지나서야 시작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 프로세스는 빠르게 작업을 처리하는 데 큰 걸림돌이었다. 하지만 해당 팀은 이 설정 및 구성 프로세스를 비침투적인 방식으로 자동화할 수 있었다. 이제 설정을 시작하면 오전 내내 진행되던 예전과 달리 15분 만에 모든 준비를 끝낼 수 있게 되었다.

 

3. RPA 2.0 여정을 시작하기 위한 주요 고려사항

경쟁이 치열한 오늘날의 환경에서, 조직은 남들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더욱 전략적인 작업을 위한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 RPA 2.0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성공을 위해서는 안전하고 확실하게 구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RPA 2.0을 안전하게 구현하기 위한 몇 가지 주요 고려사항들을 소개한다.

 

· 규제 환경 파악 : 의료 및 A&D 같은 업계는 규제가 엄격하다. RPA 2.0을 구현하기 전에, 규제 환경을 파악하고 사용하는 도구가 모든 관련 규제를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올바른 프로세스 식별 : 모든 프로세스가 자동화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복잡성, 반복성, 작업 규모를 기준으로 올바른 프로세스를 식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연방 기구 감사 추적, 병원 서버의 보안 패치 같은 일반적인 워크플로는 좋은 시작점에 해당한다.

 

· 강력한 보안 제어책 구현 : RPA 2.0이 비침투적으로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다고 해도, 보안 관련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사용자 인증, 데이터 암호화, 액세스 제어 같은 강력한 보안 제어책을 구현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 투명성과 책무성 보장 : 구현 프로세스에서 투명성과 책무성을 보장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여기에는 명확한 문서 제공, 교육,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자동화에 대한 명확한 투명성 및 책무성 기준 확보가 포함된다.

 

요약하자면, RPA 2.0은 보안성이 높은 환경에서 더 적은 노력을 들여 더 많은 일을 하고자 하는 조직을 위한 시기적절한 솔루션이다. 첫 번째 버전과 비교했을 때, AI와 머신러닝을 통해 향상된 신뢰도로 더 복잡한 임무를 처리할 수 있다. 이 혁신적인 접근법은 생산성 관련 과제를 해결하고 더 큰 규모의 디지털 혁신을 촉진시켜 수십조 달러 규모에 달하는 중대한 사업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에밀리 옌 · 앨리슨 프리드만,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제품 마케팅 관리자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