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SCM FAIR 2023] KLT, 4차 산업혁명 대비하는 '스마트 통합 윤활 솔루션' 소개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4차 산업혁명 시대 흐름에 맞춰 자동 윤활 시장도 스프링식 주유기에서 IIoT 플랫폼 시스템을 적용한 모습으로 변하고 있다. 보수적이고 전통적 방식을 고수하는 윤활 서비스 시장에서 KLT는 통신기술을 접목한 Pulsarlube BT제품을 개발해 설비운영효율성과 비용절감 등의 성과를 이뤘다. KLT가 이룩할 스마트 물류 시대는 무엇일까? KLT의 양윤종 사장은 '스마트 통합 윤활 솔루션'이라고 답한다. 

 

Q. KLT는 어떤 기업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KLT는 지난 1991년 '한국 윤활 기술'이라는 이름으로 시작했으며, 설립 이후 PULSARLUBE라는 자동 그리스 주유기를 자체 개발해 오랜 기간 국내외 무수한 기업들의 설비 유지보수를 책임지는 윤활 솔루션 파트너로서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당사는 R&D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와 ‘SMART’ 가치실현을 통해 매번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독보적인 제품혁신성과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장에서 더 체계적인 윤활 관리와 예지보전 솔루션이 필요한 설비환경 요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KLT는 이런 시장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IIoT 제품개발도 완성해 보다 완벽한 종합 윤활 솔루션 제공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이번 SCM FAIR2023에 참가하게 된 계기는 무엇입니까. 

 

A. 물류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이커머스 기반 풀필먼트 확충에 대규모 투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풀필먼트 물류 공급망 관리에는 자동화시스템 운영이 주요 설비로 사용됩니다. 

 

KLT는 이번 SCM FAIR 2023에서 컨베이어벨트 및 이동설비들의 효율적인 설비관리를 위한 자동윤활시스템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현재 쿠팡 물류센터 컨베이어벨트에 PULSARLUBE BT 제품이 설치돼 원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KLT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많은 잠재고객분께 자동윤활 시스템이 주는 이점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Q. SCM FAIR 2023에서 소개할 제품 및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A. KLT는 세계 최초로 국내 기술 연구를 통한 무선통신 기반 윤활유 주입기 관리 시스템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BLE통신기술을 적용한 자동 그리스 주유기를 2018년도에 개발해 전세계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BLE통신기술을 적용한 자동 그리스 주유기는 원격제어를 통해 사용자가 설치 장소에 접근하지 않고 근거리에서 모바일 APP을 이용해 주유기의 제어 및 관리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설비의 올바른 급유와 설비보전의 효율을 높일 수 있어 기존 윤활 관리의 패러다임을 바꾸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KLT는 4차산업혁명에 앞선 경쟁력 제고와 신사업 개발을 목적으로 기존 BT제품 개발 이후 PULSARLUBE LINK 시스템도 개발했습니다. LINK시스템은 현장에 설치된 게이트웨이를 통해 주유기가 상태데이터를 서버에 보낼 수 있게 해 관리자들이 현장에 가지 않고 관제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하게 한 신제품입니다. PULSARLUBE LINK를 통해 안전경영의 필요성, 생산성 향상, 프로세스 효율화에 집중해 전시회 현장에서 시연할 예정입니다.

 

Q. . 자동 그리스 주유기 분야에서 KLT만의 독보적인 특장점을 소개해 주세요.

 

A. KLT의 독보적인 특장점은 바로 기술력입니다. 지난 30년간 모든 산업현장을 아우르는 다양한 자동그리

스주유기 제품 개발을 이끌어낸 것이 KLT의 독보적인 장점입니다. 

 

이런 기술력은 국내에서 벗어나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KLT는 미국, 독일, 중국 법인 설립 등을 통해 해외 사업을 확장시켰고, 전 세계로 납품 가능한 글로벌 공급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직접 관리하는 현장 설치를 통해 산업 설비별 윤활 관리 노하우가 축적됐으며, 이를 바탕으로 4차 산업에 발맞춘 IIoT 윤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매진한 결과, IP STAR 기업 선정, 경기도 유망 중소기업인증,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표창장 수상,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등 다양한 인증과 수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Q. 해외지사에서는 어떤 성과를 이루고 있습니까?

 

A. KLT는 현재 미국 시카고, 독일 프랑크푸르트, 중국 상해 법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 법인은 약 200여개 수준의 대리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누적 340만대 이상, 독일 누적 140만대 이상, 중국 누적 50만대 이상을 판매했습니다.

 

국내에서와 마찬가지로 해외 시장에서도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기 위한 자동윤활시스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KLT는 글로벌적인 고객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끊임없는 노력을 이어갈 것입니다. 

 

Q. 물류 산업에 종합 윤활 솔루션 제공 기업인 KLT은 어떤 기여를 하고 있습니까?

 

A. 물류산업이 발전하고 유통구조가 바뀌면서 물류산업 첨단화 흐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쏟아지는 물류량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첨단 설비를 사용해 더 효율적이고, 더 빠른 스마트 물류 공정이 필요합니다.

 

스마트 물류 공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예상하지 못한 설비 가동 중단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설비 중단은 생산 LOSS, 설비보수, 인력비용 등 불필요한 비용발생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설비 예지보전의 가장 밑단이자 필수조건인 윤활 관리를 전반적으로 책임지는 KLT는 부적절한 윤활 관리로 인해 물류설비가 가동 중단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LINK 플랫폼과 연결해 현장에 가지 않고 설비 윤활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모니터링해주니 관리자가 윤활 관리 외 다른 주요설비 현장감독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전반적인 생산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Q. KLT의 올해 성과는 무엇이었으며, 하반기 계획과 중장기적인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자동 윤활 시장은 스프링식 주유기를 시작으로 IIoT 플랫폼 적용까지, 급변하는 산업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KLT는 현재 4차 산업에 적합한 '윤활 ONE 솔루션 LINK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중장기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Pulsarlube LINK를 통해 공장의 상태, 모니터링을 통한 유지보수 예측, 현장관리의 중요 요소인 작업자 안전 및 네트웍 보안강화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 공장 차세대 윤활 솔루션 선두주자 역할을 맡고자 합니다. 

 

현재 Pulsarlube Link는 BT제품과 플랫폼을 기본패키지로 구성하여 지난 2년여동안 포스코, 엘지 에너지솔루션, 삼양사 등 필드 테스트를 진행했고 이를 통해 시스템 안정성 및 정확성을 확보해 2024년 정식 런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미래 모든 설비에 정확한 윤활, 안전한 설비관리를 통한 예지보전 최신 기술을 적용해 기업의 ROI, KPI 성장율을 높이는 데 도움을 드릴 예정입니다. 

 

Q. KLT의 가장 큰 업적은 무엇이었으며, 앞으로 어떤 회사가 되고자 합니까?

 

A. 보수적이고 전통적 방식을 고수하는 윤활 서비스 시장에 처음으로 통신기술을 접목한 Pulsarlube BT제품을 개발했다는 점입니다. 

 

이를 통해 현장은 설비 운영 효율성은 높이고 비용은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또 무엇보다 현장 작업자들의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적으로 앞장설 수 있었던 성과입니다. 

 

KLT는 윤활 서비스의 전통적 사업에서 사업구조 재편을 통해 통신기술을 적용한 클라우드 기반의 차세대 플랫폼 '스마트 통합 윤활 솔루션'을 통한 산업 현장 설비 관리 솔루션으로 사업 영역을 전환해 선도기업으로 나아갈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첨단 IT 기술을 적용한 주유기를 통해 현장 설비들의 다운타임을 감소시키며, 직원들의 안전사고 예방과 효율적 대처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나아가 신시장 개척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구상 중에 있으며, 산업용 로봇과 자동화 설비에 최적화된 제품을 곧 선보일 예정입니다. 

 

Q. 마지막으로 고객이 KLT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A. KLT 제품을 쓰는 고객은 "10년 이상 사용하고 있고 제품 고장이 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KLT는 품질 경쟁력으로 승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술에 기술을 더하는 KLT는 고객의 내일을 책임지는 미션을 수행하며 앞으로도 고객과 동반 성장할 것입니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