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오라클, 4세대 AMD EPYC 프로세서 탑재 OCI 컴퓨트 인스턴스 공개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오라클이 4세대 AMD EPYC 프로세서를 탑재한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 컴퓨트 E5 인스턴스의 출시 계획을 19일 발표했다. 

 

오라클은 고객사들이 해당 신규 인스턴스를 통해 보다 수월하게 가격 및 성능 간의 균형을 잡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특히 사용하지 않는 컴퓨팅 리소스와 관련해 많은 비용을 지불할 것을 요구 받지 않고, 각 고객사가 필요한 만큼의 코어와 메모리를 직접 할당할 수 있는 유연한 인스턴스를 제공받는다.

 

오라클은 고객사가 코어 수와 메모리 용량, 로컬 및 원격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기타 리소스 등의 구성 요소들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스탠다드(Standard), HPC, 고밀도-IO(Dense-IO) 등의 다양한 인스턴스를 제공함으로써 광범위한 워크로드의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처리를 지원한다. 

 

고객사는 해당 인스턴스들을 통해 클라우드 상에서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SAP 및 기타 서드파티 ISV 애플리케이션, 나아가 VMware 및 쿠버네티스 환경 등의 다양한 워크로드를 실행하기 위한 유연하면서도 간단한 옵션들을 활용할 수 있다.

 

OCI 컴퓨트 E5 인스턴스는 다음과 같은 맞춤형 옵션을 통해 이전 버전보다 더 많은 CPU 코어와 더 빠른 코어당 성능,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 더 큰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한다.

 

OCI 컴퓨트 E5 스탠다드 인스턴스는 웹 및 애플리케이션 서버,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용 백엔드 서버,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 및 기타 다양한 사용 사례에 적합한 플랫폼이다. 내부 테스트 결과에 의하면 신규 인스턴스는 직전 세대인 E4 인스턴스 대비 33% 향상된 코어당 성능, 50% 확장된 메모리 대역폭, 50% 증가된 베어메탈 인스턴스 코어를 통해 더욱 탁월한 효율성을 갖추었다.

 

OCI 컴퓨트 E5 HPC 인스턴스는 여러 산업의 복잡한 수학 및 과학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하고 비용 효율적인 컴퓨팅 기능을 제공한다. 클러스터 네트워킹을 사용해 여러 HPC 인스턴스의 처리 능력을 결합함으로써 AI 모델 학습, 날씨 예측, 유전자 서열 분석 등 일반적으로 슈퍼컴퓨터가 필요한 복잡한 작업을 클라우드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해 준다. 

 

OCI 컴퓨트 E5  고밀도-IO 인스턴스(OCI Compute E5 Dense-IO instances)는 고성능 로컬 스토리지를 필요로 하는 대규모 데이터베이스, 빅데이터 워크로드, 애플리케이션 등의 구동을 위해 설계됐다. 

 

내부 테스트 결과에 의하면, 신규 인스턴스는 직전 버전인 E4 고밀도-IO 인스턴스 대비 50% 많은 스토리지 용량 및 63% 빠른 스토리지 성능을 통해 고객사가 데이터베이스 및 파일 시스템 등의 워크로드를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각 고객사는 OCI의 버스트 가능(burstable) 및 선점형(preemptible) 인스턴스와 같은 구체적 기능을 활용해 필요한 만큼 배포 내역을 맞춤화 할 수 있다. 따라서 수요 변동에 맞춰 사용량을 빠르게 확장하거나, 리소스를 회수해 다른 곳에 사용함으로써 컴퓨트 리소스 및 비용을 제어할 수 있다. 

 

클라우드 상에서 극히 중요한 워크로드를 구동해야 하는 고객사는 베어메탈 및 VM 환경에서의 강화된 펌웨어 보안을 제공하는 쉴드된 인스턴스를 활용해 악성 부트 레벨 소프트웨어로부터 워크로드를 보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밀 컴퓨팅 인스턴스는 사용 중인 데이터를 암호화 및 격리함으로써 인스턴스 성능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방식으로 비인가 접근을 방지한다. 

 

OCI 컴퓨트 E5 인스턴스는 클라우드 기반 컴퓨트 서비스의 일반적 사용 사례들에 대응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클러스터화된 파일 시스템 구성을 통해 보다 복잡한 용도로도 활용 가능하다. 대규모 데이터베이스 또는 데이터에 대한 신속한 접근 및 변경을 요하는 AI 모델 학습, 재무 분석, 비디오 렌더링, 자동차 충돌 시뮬레이션 등이 대표적 활용 사례다.

 

오라클 도널드 루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소프트웨어 개발 담당 수석 부사장은 "차세대 AMD 프로세서를 탑재한 OCI 컴퓨트 E5 인스턴스는 고객사가 오라클에 기대하는 최고의 가격 대 성능비를 유지하면서도 모든 워크로드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AMD의 람 페디보틀라(Ram Peddibhotla) 클라우드 비즈니스 담당 부사장은 "AMD는 AMD EPYC 프로세서를 통해 고객사들이 요구하는 가장 까다로운 비즈니스 크리티컬 클라우드 워크로드 실행에 필요한 성능, 확장성,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한 또 한 번의 도약을 이뤄냈다"고 밝혔다.

 

이어 "AMD는 4세대 AMD EPYC 프로세서를 통해 OCI 및 기타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이 고객사의 비즈니스 성과 달성 가속화를 지원할 수 있는 고성능 컴퓨트 리소스 및 EPYC 프로세서만의 독보적 보안성과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OCI 컴퓨트 E5 인스턴스는 오라클 리눅스, 윈도우, 레드햇 등의 다양한 운영 체제 및 오라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이용 가능한 수백 종류의 설치 이미지를 지원한다. 오라클은 OCI 컴퓨트 E5 인스턴스를 올해 하반기 중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