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정책

배너

산업부, ESS·EMS 등 에너지 신산업 융합시스템 보급 사업 추진

URL복사

 

정부가 올해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에너지관리시스템(EMS) 등 에너지 신산업 기술을 융합한 시스템 구축 비용을 보조하는 ESS·EMS 융합 시스템 보급 사업에 39억원을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이런 내용의 'ESS·EMS 융합시스템 보급사업' 계획을 공고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지원 대상은 피크감축·비상전원을 대체할 목적으로 ESS·EMS 융합시스템을 설치하고자 하는 공업·상업·주거시설, 발전제약 완화를 목적으로 1회 이상 출력제어가 시행된 재생에너지 발전시설, 기존 ESS설비 재사용이나 전기차 사용후배터리 등을 활용해 융합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다.

 

특히 올해부터는 단독주택을 포함한 소규모 ESS를 지원대상에 포함한다. 또 ESS 안전성 확보를 위해 소요되는 인증 비용, 화재안전성능기준 충족을 목적으로 설치하는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 설치 비용도 전체 구축비에 포함해 지원한다.

 

지원 규모는 용도에 따라 시스템 구축 비용의 최대 70%까지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5월 3일까지 사업 신청서·계획서를 한국에너지공단에 제출하면 된다. 선정 결과는 6월 중에 나올 예정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구축 등에 필요한 자금을 장기 저리로 융자하는 '에너지 신산업 금융지원사업'에 올해 50억원을 투입한다. 대출 기간은 최대 3년 거치 7년 분할 상환이며 지원 비율은 기업 규모에 따라 소요자금의 90%(중소기업), 70%(중견기업), 40%(대기업)다. 이자율은 분기별 변동금리(1분기 기준 연 2.25%)가 적용된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