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SCM FAIR 2022 참가업체 인터뷰] 안찬토 “이커머스·물류 운영 지원으로 韓기업 글로벌 진출 돕는다”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최근 유통업체와 브랜드들이 물류 사업에 대한 기대치가 더욱 높아짐으로 인해 물류기업들은 추가적인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많은 중견 물류 회사들은 대기업 사이에서 치열한 가격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안찬토는 물류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고객에게 부가 가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구현하고, 급변하는 이커머스 시장에 발맞춰 지속적인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안찬토가 소개한 SaaS 제품군은 기업이 이커머스 및 물류 백엔드 운영을 관리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Q. 안찬토의 주력사업과 사업 비전은.

A. 안찬토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B2B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아시아 태평양, 중동 및 유럽에 걸쳐 입지를 굳혀왔다. 안찬토의 SaaS 제품군은 기업이 이커머스 및 물류 백엔드 운영을 관리하고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브랜드사, 리테일업체, 유통업체, 3PL 및 서비스 공급업체를 위해 구축된 당사의 솔루션은 하나의 이커머스 생태계를 이루는 시장, 웹 스토어, 배송사, ERP, 회계 도구 등과 같은 200개 이상의 플랫폼과 사전 연동이 완료됐다. 안찬토는 기업이 문제를 해결하고 쉽고 빠르게 비지니스 규모를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물류, 창고 및 풀필먼트 운영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꾸고자 한다.

 

Q. 안찬토는 스마트물류, 스마트SCM 영역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보는가.

A. 한국에서 운영되는 기업들이 겪고 있는 지역적 이슈 및 국경을 초월한 이슈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당사의 모든 솔루션은 물류 및 공급망 시장을 염두에 두고 개발됐다. 지난 10년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현재의 시장 상황을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됐을 뿐만 아니라 향후 한국의 물류와 공급망을 형성할 미래의 트렌드 또한 고려해 제작됐다.

 

안찬토는 APAC, 중동 및 유럽의 주요 기업들과 협력해 해당 부문의 물류 프로세스 개선 방식, 관련 과제 및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면밀히 파악한다. 이 과정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통해 당면 과제들을 실질적으로 해결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더 발전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할 수 있었다. 점층적으로 변화를 일으키고 한국의 이커머스 조건에 맞게 당사의 솔루션을 최적화하는 작업을 통해 기업 고객들이 지역적으로 또 세계적으로도 뛰어난 비지니스 성과를 낼 수 있게 도울 것이다.

 

Q. 2022년 비즈니스 성과 기대는.

A. 안찬토에게 2022년은 아주 훌륭한 해였다. 최근 기존 제품군에 아주 혁신적인 네개의 솔루션을 추가한 바 있다. 또한 안찬토는 더 많은 한국의 기업들과 협력해 물류 관리, 공급망 관리, 이커머스 풀필먼트 운영, 글로벌 이커머스 확장 등에서 고객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안찬토의 최신 솔루션과 플랫폼 연동 서비스가 함께한다면 한국 기업들은 새로운 글로벌 시장에서 훨씬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쉽고 빠르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당사의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기업들이 올바른 시장에서 제품을 적시에 출시하고 다양한 연동 서비스를 통해 최적의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류사 네트워크와 협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안찬토의 최신 기술이 이커머스 물류 및 공급망 생태계의 핵심 위치를 차지하고자 한다. 마켓플레이스 및 웹 스토어에서 배송사, 애플리케이션 및 ERP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동의 범위를 가능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안찬토는 고객사의 네트워크가 올바르게 구성되고 필요한 플랫폼과 빠르게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복되는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설계함으로써 기업에서는 운영 오류, 시간 및 리소스의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이밖에도 안찬토 솔루션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150개 이상의 플랫폼 연동 기능을 제공 중이며,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새로운 온라인 판매 채널, POS 시스템, ERPs, 배송사 등을 추가할 계획이다. 다양한 연동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외부 시스템, 파트너 또는 플랫폼으로 데이터를 원활하게 전송 및 교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Q.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안찬토는 어떤 경쟁력으로 비즈니스 혁신을 가져갈 계획인가.

A. 안찬토의 임무는 최신 기술을 통해 이커머스 및 물류 사업의 비즈니스 운영 프로세스를 단순화하는 것이다. 당사는 디지털 공간에서 이커머스 및 물류 SaaS 솔루션 업계의 1순위로 부상하기 위해 변화하는 이커머스 산업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진화하며 적응하고 있다. 점진적으로 바뀌는 고객 및 시장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기존 솔루션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최신 요구 사항에 맞는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발한다. 

 

당사의 각 시스템은 물류 및 이커머스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됐으며 뷰티 제품부터 전자제품, 패션, 제약 등 모든 유형의 제품에 적용이 가능하다. 당사의 SaaS 솔루션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돼 사용자는 새로운 하드웨어에 재투자할 필요가 없다. 게다가, 안찬토 시스템은 기존에 사용하던 응용 프로그램과도 연동이 가능해 기존 프로그램을 포기하거나 교체할 필요도 없다.

 

Q. 최근 주요 산업 고객들의 니즈에 어떠한 변화가 있으며, 안찬토는 이에 어떤 서비스 전략을 가져갈 생각인가.

A. 현대의 물류 산업에서는 두 가지 눈에 띄는 주요 변화가 있다. 먼저 브랜드사와 리테일업체가 물류 파트너에게 더 많은 부분을 기대하고 있다. 구매자의 높은 기대치로 인해 유통업체와 브랜드들이 물류 사업에 거는 기대가 더욱 높아졌다. 따라서 물류기업들은 추가적인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기업들이 전용 Add-on(추가) 서비스를 내놓는 것은 버거울 수밖에 없는 일이다.

 

또한 대기업은 높은 가격경쟁력에 기반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의 많은 중견 물류 회사들이 대기업들 사이에서 치열한 가격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가격을 낮춘다는 것은 이익률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기업의 확장이나 개선 작업 등이 점점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 되어버리고 만다. 

 

빠르게 진화하는 시장 상황에서 이러한 과제를 극복하기 위해 안찬토는 물류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고객에게 부가 가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구현할 것을 권장하며, 이러한 기술은 현재와 미래의 시장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어야만 한다. 이에 따라 물류 업계를 예의주시하고 그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가겠다는 것이 안찬토의 사업 전략이다.

 

Q. 'SCM FAIR 2022'에서는 어떤 제품을 만나볼 수 있나.

A.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안찬토는 6가지 SaaS 시스템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SCM FAIR 2022에서 다음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 안찬토 WMS
디지털 경제 트렌드를 반영해 구축된 솔루션이다. 기업 고객이 높은 비용의 인프라 자산에 투자할 필요 없이 이커머스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강력한 특화 기능을 통해 이커머스 운영을 효율화 한다. 안찬토 WMS는 업계의 선도적인 배송사와 우편 서비스, 마켓 플레이스 및 웹 스토어, 기업용 플랫폼과 100개 이상의 연동 기능을 원클릭으로 제공한다.

 

▲ 안찬토 OMS
국내 및 글로벌 마켓플레이스, 웹 스토어 및 배송사와 사전 연동되어 주문 및 재고 전체를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기업이 단일 플랫폼에서 다중 채널 판매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처리하게 도와준다. 물류 사업의 경우 고객 주문과 그들이 관리하는 재고 사이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주기도 한다. 이를 통해 주문의 정확성, 신속한 주문 처리 및 차별화된 풀필먼트 서비스 운영을 가능케한다.

 

▲ 안찬토 Operations Experience
물류 기업은 화주사가 온라인 주문처리를 자사의 물류 플랫폼에서 가능하게 하고 여러 고객사를 쉽고 빠르게 온보딩 할 수 있도록 설계된 솔루션이다. 3PL과 4PL, 유통업체 및 이커머스 지원업체를 위해 설계됐다.

 

▲ 안찬토 Digital Shelf 
심화되는 경쟁속에서 최신 AI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해 기업이 경쟁업체를 앞서나가고 비지니스 운영을 최적화 할 수 있게 지원한다. 해당 솔루션은 물류 및 창고 운영자가 고객에게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

 

 

▲ 안찬토 Control Tower
배송물의 전체 이동 경로를 모니터링하고 해당 배송사의 실적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또한 SLA(Service Level Agreement) 준수 여부를 추적하고 운송업체의 실적을 실시간으로 점검하는 데 도움이 된다. 3PL 및 4PL은 이 플랫폼을 활용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를 사전에 인지하고 방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안찬토 Parcel Tracking
여러 물류 파트너의 실시간 배송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며, 여러 채널의 배송 데이터를 한 곳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플랫폼은 브랜드사, 3PL 및 4PL, 리테일 업체 및 마켓플레이스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Q. 마지막으로, ESG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안찬토의 앞으로 포부와 계획은?

A. 현재 이커머스 물류 시장은 고도로 세분화 되어 있다. 또 이 부문의 비즈니스는 서로 다른 파트너,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과 협력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창고 운영 및 주문·출하 관리는 더욱 더 복잡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 운영 안정화를 위해 많은 기업들이 최신 기술을 도입하려는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또한, 안찬토는 물류 산업의 모든 단계에서 효과적인 데이터 처리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해당 기업들은 주문, 재고, 배송 등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많은 대시보드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각각의 대시보드들로 인해 데이터의 올바른 취합이 힘들어지며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 또한 낮아졌다. 이러한 데이터에 대한 접근이 지연되거나 전혀 불가할 경우, 비즈니스 계획 및 전략은 엄청난 영향을 받게 된다. 또한 고객이 비즈니스 실적 정보에 대한 접근을 어렵게 해 실시간 발생하는 문제의 영역과 원인, 그리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어렵게 만든다.

 

안찬토는 복잡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류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보여주며, 빠른 대응이 가능케 하기 위해 스마트 기술을 통한 다양한 시스템을 고안했다. 먼저 비즈니스 플랫폼 및 애플리케이션과 연동 후, 필요한 데이터를 추출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변환 후 제공하여 데이터에 대한 이해 및 요구되는 데이터 구현 작업이 쉬워진다. 안찬토 솔루션은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기업이 핵심 운영, 확장 및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관련기사

32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