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신년인터뷰] 이스라비젼코리아 정중헌 대표 “35년간 검증된 머신비전 기술력과 경험, 서비스의 차별화로 머신비전 토탈솔루션을 제공해나가겠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특급 전문가들과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TECH 2024 (5/3, 코엑스 E홀)

헬로티 김진희 기자 |

 

이스라비젼은 독일에 본사를 두고있는 머신비전 분야의 글로벌 기업이다. 지난 1985년 설립 이후 혁신적인 머신비전 솔루션으로 다양한 제조 산업개소의 머신비전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철강, 자동차, 전자, 배터리, 플라스틱, 첨단소재, 유리산업 등 다양한 산업개소에서 활발하게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특히 굴로벌 선도기업들과의 전략적 협업을 바탕으로 품질검사 및 공정 자동화에 대한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Q. 이스라비젼코리아의 설립과 그간 국내 시장에서의 성과는?

A. 이스라비젼코리아는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경기도 의왕에 위치하고 있다. 한국지사에서는 집중하고 있는 모든 개소인 철강, 자동차, 전자, 배터리, 플라스틱 필름 및 첨단소재 산업, 유리, 소비재에 대한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각 산업개소의 국내 선도기업들과 전략적 협업을 맺고 있다. 특히 특화되어 있는 글로벌 서비스망을 활용하여 국내 업체들의 해외 진출에 대해서도 일조하고 있다.

 

Q. 이스라비젼은 인더스트리4.0, 스마트제조, 스마트공장의 영역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나?

A. 이스라비젼이 집중하고 있는 영역은 크게 2가지다. 첫째, 연속공정에서 표면결함에 대한 검사 솔루션이다. 진정한 인더스트리 4.0을 이루기 위해서는 빅데이터가 필요하고, 단순 데이터의 수집이 아니라 신뢰성이 확보된 데이터의 수집이 매우 중요하다. 오직 머신비전만을 35년 이상 기술개발하였고, 또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딥러닝 기술 등 AI분야에는 이미 20년 이상의 기술을 축적하고 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완벽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데이터의 수집에서 멈추는게 아니라 그간 축적된 각 산업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에서 품질 결정을 할 수 있는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기술을 바탕으로 자공정의 품질 관리 및 품질 데이터의 선후공정에 제시함으로 공정최적화, 객관적 출하품질 판정 등 품질 관련하여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품질관련 비용의 절감 및 탄소배출 절감 등 지속가능한 사회적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다고 자부한다.

 

두번째로 스마트팩토리 영역이다. 스마트팩토리 또한 각 산업개소에서 매우 적극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며,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로봇 가이던스, 3차원 측정 등 머신비전의 기술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하지만 진정한 스마트팩토리 예를들어 완벽한 무인화를 하기 위한 머신비전 솔루션은 쉽지 않다.

 

이스라비젼의 강점은 타협없는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해드려, 진정한 스마트팩토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최근 자동차 및 가전회사 등 여러 개소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며, 타 공급업체 대비해서 완성도부분에서 절대 우위에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진정한 스마트팩토리가 더 다양한 개소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Q, 이스라비젼은 현재 어떤 제품군들을 보유하고 있나?

A. 각 산업개소마다 다르다. 몇가지 예를들면 철강의 경우, 연속주조라인부터 압연 최종라인까지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들어 연주의 경우 1000도 이상의 환경 등에서도 1mm 이하의 3D결함을 자동으로 감지할 수 있는 기술을 포함하여 열간압연 및 냉간압연 등 모든 압연공정에 검사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유리의 경우, 건축용,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용 유리 등 다양한 용도의 유리를 검사하고 있다. 예를들어 멀티 채널 및 특수 조명 등을 활용하여 차별화된 검출결과와 오랜기간 축적된 머신러닝 툴로 정확도 높은 분류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

 

배터리의 전극 코팅 검사, 분리막 검사, pouch 검사 등 다양한 개소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배터리 산업의 고속 성장으로 인해 수요가 급증하는 개소이며, 기존 검사부분 외에 신규 검사 항목에 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산업자동화의 경우, 코로나 발생이후 자동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태다. 자동차 산업 특성상 완벽한 기술력 및 높은 안정성을 요구하는 특징이 있는데 기존 독일 자동차 업체들과 쌓아온 기술력 및 노하우가 동일하게 한국 시장 내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정확성 및 안정성에 대한 기술 차별화가 기타 경쟁업체 대비 우위에 있음을 고객사에서 높게 인정받고 있다.

 

 

Q. 2021년도 이스라비젼은 국내에서 어떤 성과를 거뒀나? 대표적인 사례가 있다면?

A. 여러 사례가 있다. 예를 들어 성장하고 있는 배터리 영역의 경우, 혁신적 검사 방식을 적용하여, 기존에 검사가 불가능한 영역에대해 보완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을 공급한 사례가 있다, 스마트팩토리의 경우, 자동차 및 전자영역에서 가시적 성과를 이끌어 냈다. 미래 기술에 대한 선도의 입장에서 상당히 성공적인 한해였다고 판단된다.

 

Q,. 이스라비젼코리아의 2022년 주요 키워드는 무엇인가?

A. 이스라비젼코리아의 주요 키워드는 ‘완벽추구’다. 예를들어, 최근 딥러닝의 발전으로 머신비전의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아보이는 현상이 있다. 하지만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개소의 경우 딥러닝을 활용하여 접근하더라도 기존 머신러닝 방식의 영상처리를 대신할 수는 없는 경우도 많다. 때문에 이스라비젼의 경우는 한개의 기술이 다른 기술을 대신하다기 보다는 각 기술의 강점만을 추출하여 통합 운영함으로서 타협하지 않는 완벽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Q. 머신비전 기술을 도입하고자하는 주요 산업 고객들의 니즈에 어떠한 변화가 있으며, 이스라비젼코리아는 어떠한 대응을 하고 있나?

A. 고객의 니즈는 언제나 같았다고 본다. 하지만 기술적 한계에 의해 적용되지 못하고 타협이 되는 경우도 있었다. 제가 느끼는 주요 산업 고객들의 니즈 또한 ‘완벽’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개입이 최소화 되고 신뢰성이 확보된 객관적 판단이 가능한 상태를 앞으로도 계속 추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데이터의 정합성이 과거대비 개선되었기 때문에 Industry 4.0에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Q. 국내 시장에서 타경쟁사 대비 이스라비젼코리아가 내놓을만한 경쟁력은 무엇인가?

A. 첫번째는 기술력이다. 이스라비젼은 주요 국가에 각 R&D 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직원의 약 50%가 엔지니어로 연구개발에 상당히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두번째는 경험이다. 이러한 탁월한 기술력으로 지난 35년 간 유수의 다수 기업들과의 협업 경험을 바탕으로 높은 수준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세번째는 서비스다. 제품의 안정성을 높여 제품 신뢰도가 매우 높으며, 기존 20년 이상의 한국지사 경험을 바탕으로 주도적으로 질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독일 본사를 중심으로 25개 이상 국가에서 각 지사의 고객센터를 운영하여 글로벌 사이트에 공장이 있는 고객에게도 동일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Q. 2022년도 이스라비젼코리아의 사업, 관전 포인트는 무엇인가?

A. 고객의 성장에 이바지하며, 저희 또한 지난 수해동안 이어왔던 성장을 계속해서 이어가는 것이다.

 

Q. 마지막으로 국내 고객들이 왜 이스라비젼코리아를 선택해야하는지 그 이유는?

A. 고객과의 약속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신뢰를 바탕으로 수십년간 이어온 튼튼한 파트너십은 저희와 고객의 동반성장을 가능하게 했고 앞으로도 쭉 이어질것으로 확신한다.

 

Q. 추가적으로 보태고 싶은 말씀

A. 이스라비젼의 기술력은 지난 35년간 각 산업 개소에서 고객 만족을 통해 검증이 되었다. 또한, 고객의 경쟁력 확보에도 많은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 고객 만족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고객 감동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비즈니스를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위한 대규모 투자와 서비스 개선을 위해 현지화 전략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고객이 이스라비젼이 ‘First in mind, First in Choice’가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