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오토메이션월드

일반뉴스

배너

[산업지식인] RPA 적용 검토 시에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는?

URL복사

 

산업지식인은 실무자의 질문을 전문가가 자세하게 답변해주는 코너입니다. 산업지식인에는 MTV 웨비나에서 발표자와 질문자가 주고받았던 질의응답을 한 데 모아봤습니다. 

 

4회에 걸쳐 진행된 '뉴노멀 시대, 제조 산업의 하이퍼오토메이션을 준비하라. RPA 웨비나 2.0'에서는 하이퍼 오토메이션의 현재와 지금을 살펴보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두 번째 시간으로 참여한 파워젠은 '하이테크 산업의 RPA & 통합관리 포털 적용 사례'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Q & A

 

Q : 평균 RPA 구축 비용이 궁금하다. 

A : RPA 구축비용은 저렴한 편이다. ROI가 안 나오는 경우는 중요한 과제가 발굴되지 않은 경우와도 같다. RPA를 통한 자동화 니즈야말로 성공의 기반이다. 

 

Q : RPA 적용 검토 시에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는?
A : RPA 적용검토 시기는 업무적으로 단순업무에 투자되는 시간이 효율적이지 못하고 생산적인 업무 비중이 높을 때 검토해볼 수 있다. 사람이 일하지 않는 시간에 자동으로 봇이 돌아가 일처리를 완료한다. 사람이 반복적인 업무에 시달려 생산성 향샹이 이뤄지지 않을때 도입을 고려해 볼 만하다. 


Q : 램이나 반도체칩을 소프트웨어봇에서 통합관리하게 될 때 생산성에 어떤 도움이 되는가?

A :기존 레거시 시스템의 복잡도와 관리대상 아이템에 따라 다르지만, 예외적인 케이스가 없다는 가정 하에, 업무 생산성은 이전과 확연하게 다르게 증가된다.


Q : RPA 적용이 비용적인 측면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A : 업무 성격에 따라서 다르다. 작업이 단순하면서 작업량이 많은 경우는 비용절감이 많이 발생하고, 작업이 복잡하면서 작업량이 적은 경우는 비용절감 효과가 기대만큼 크지 않다. 


Q : RPA 적용하게 되면, 기존 설비나 인프라 존속적인 이용이 가능한가?
A : RPA는 새로운 시스템이 아니고, 기존 기스템을 제어하는 행위를 자동화 하는 기술이다. 이 관점에서 보면 기존 설비나, 인프라는 존속이 가능하다. 


Q : RPA 적용이 서비스 마케팅 대행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어떤 효과가 있는가?
A : 현재는 사람의 판단이 개입돼야 하는 업무는 효과가 크지는 않다. 수년 후에는 말씀하신 서비스 마케팅 같은 환경에서도 효과가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Q : 담당자가 RPA를 손쉽게 다루도록 교육이 필요할 것 같다. 
A :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사이트에서 메뉴얼을 제공하고 있으나, 비 전산 인력에게는 진입장벽이 있는 편이다. 이에 RPA 구축사에서 비 전문인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하나 비용이 발생한다. 

 

Q : 만약 RPA로 웹 정보를 크롤링한 뒤 엑셀 파일을 만들 때 크롤링 하는 정보 위치가 바뀌거나 지정된 위치가 맞지 않으면 하나씩 내부 프로세스를 수정해줘야 하는데, 이에 대해 대응하는 방법은?
A : 로직을 자동으로 보정하는 방법은 현재는 머신러닝 외에 없다. 웹사이트 수정을 일정한 룰에 맞춰서 하지 않기 때문이다. ML을 적용하려면 학습 데이터가 필요한데, 이 부분에 대한 비용과 시간을 고려하면, 프로세스 수정이 더 현실적이다. 


Q : 향후 RPA를 넘어서는 완벽한 자동화를 위해서는 어떤 기술이 가장 필요하게 되는가?
A : 아직은 기계학습 수준이라고 보기 어렵다. 인공지능을 위한 기계학습을 하려면 다량의 데이터가 필요한데, 업무 수행을 하면서 위와 같은 데이터를 축적하려면 수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런 제약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은 지속 중이며, 향후 인공지능이 탑재될 것이라고 본다.


Q : 제조업에서 RPA로 기계 장비 제어와 모니터링 등 IOT 관련 제어는 어느 정도 수준인가?
A : 당사 연구소에서는 IoT에 대한 연구과제가 있다. 현재까지의 결론은 최신 MES 시스템이 적용된 공장이라면 얼마든지 '도전할 만하다' 입니다. 


Q : RPA가 적용되면 현재 수준의 챗봇이 어느 수준까지 이르게 될까?
A : 챗봇은 RPA를 작동시키기 위한 창구 역할에 해당한다. 챗봇 서비스 수준과 RPA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단 RPA로 챗봇을 학습시키는 경우라면 챗봇 구축 후 초기에는 특정 업무 영역에서 서비스가 가능하고, 그 이후에는 업무영역과 관계 없이 서비스가 가능하다.


Q : RPA 업무 습득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며, MIS·ERP 등의 UI가 변경되면 이 부분도 알아서 습득하는가?
A : 초기에 세팅해야 하고, 단순 변경 외에 UI 구조가 변경되는 경우는 다시 세팅해야 한다. 알아서 습득의 경우는 향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연구 중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조업의 핵심 키워드 RPA(로봇프로세스 자동화)'을 주제로 한 웨비나에서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고갔습니다. RPA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 주제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하단에 있는 댓글창에 댓글로 입력해주세요. 전문가가 직접 답변해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 내용을 다룬 발표 자료를 공유 받고 싶다면, 댓글창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