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배너

한국부동산원 “국민 만족도 제고를 위한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및 개선작업 실시”

수요자 맞춤형 공공데이터 발굴을 통한 국민 만족도 제고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로 공공데이터 뉴딜사업 이행 노력

URL복사
[무료등록-대박 경품] 솔리드웍스의 클라우드서비스로 확 달라진 제조 현업의 이야기가 찾아갑니다 (12.10)

헬로티 김진희 기자 |

 

한국부동산원은 공공데이터 개방정책 적극 이행과 국민 만족도 제고를 위해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현황 파악 및 개선작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현재 한국부동산원은 지가변동률, 주택가격동향조사 등 360개의 부동산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공공데이터 개선 설문과 데이터 제공 신청을 통해 신규 데이터 발굴 등 공공데이터 수요자의 개선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 5월 신규 데이터 발굴을 위한 노력으로 청약 및 집합상가 정보 등을 추가로 개방하였으며, 청약 분양정보 조회 API의 경우 호출 건수가 180만 건을 넘어서는 등 실수요자 맞춤형 통계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공공데이터 실무자 역량 강화를 위해 공공데이터 기본교육 및 데이터 품질진단 도구 활용 교육을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DB 품질 향상과 개방 확대를 위해 한국부동산원의 공공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7월부터는 청년 일자리 창출 기여 및 정부정책 이행을 위해 공공데이터 청년인턴을 선발하여 DB기본교육, 공공데이터 개방 등 사전교육을 실시하였다.

 

선발된 청년인턴들은 오픈 API 활용법 등 실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약 5개월간 데이터 현행화 및 품질개선 활동, 추가 개방 업무를 지원할 예정이다.

 

현재 공공데이터 포털에서 개방하고 있는 360건의 데이터 중 330여 건을 공공데이터 청년인턴과 함께 데이터를 현행화하였으며, 향후 18건의 OpenAPI 서비스 오류 점검을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부동산원 손태락 원장은 “한국부동산원은 부동산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양질의 부동산 데이터 개방과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역할을 적극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