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일반뉴스

배너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자격시험 디지털 전환 추진

국가자격검정 혁신 추진단 발족...국가자격 초연결 플랫폼과 맞춤형 국가 기술자격 피드백 서비스 개발

URL복사

헬로티 김진희 기자 |
 

 

한국산업인력공단(이하 공단)은 3일 공단 본부에서 국가자격검정 디지털 전환과 대국민 서비스 혁신을 위한 ‘자격검정 혁신 추진단(이하 추진단)’발족식을 개최했다.


추진단은 스마트 디지털 자격검정 구현을 목표로 국가자격시험 품질향상과 프로세스 개선, 자격서비스 전달체계 디지털화, 내부 인적자원 역량강화 등 국가자격시험 전반의 디지털 전환과 대국민 서비스 혁신을 추진한다.


공단은 디지털 전환의 첫 시작으로 컴퓨터 기반 시험(CBT)을 2023년까지 기사·서비스 전 종목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국가자격 초연결 플랫폼 구축으로 실물 자격증이나 학력 서류를 번거롭게 찾을 필요 없이 국민 누구나 취업·승진·이직 등 경력개발 분야에서 자격정보를 손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초연결 플랫폼으로 수험자의 학적 정보 등을 연계해 수험자가 국가기술자격 시험응시에 필요한 응시 자격 서류를 실시간으로 제출하고 심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대폭 감소할 계획이다. 


 한편, 취약 과목 등 수험자의 시험 결과를 분석·진단한 맞춤형 국가기술자격 피드백 서비스로 수험자의 자격취득과정을 적극 지원해 자격 취득 후 직업능력과 경력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어수봉 이사장은 “추진단을 통해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일상 시대에 발 빠르게 대응해 혁신의 기회로 활용하겠다”며“앞으로도 혁신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국가자격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