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중기 제조 공정 자동화·지능화 전환으로 해외 이전 막는다...2년간 10억원 지원

해외 이전이 많은 제조 중소기업 공장 내 노동집약적‧고위험 공정의 자동화‧지능화가 시급한 10개 과제에 대해 기술개발 지원

URL복사
[무료 초대합니다]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헬로티 김진희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해외 공장의 국내 복귀를 촉진하고 국내 공장의 해외 이전을 방지하기 위해 제조 공정을 개선하는 ‘2021년 공정‧품질 기술개발’ 과제 10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국내 높은 생산비용으로 이미 해외로 이전했거나, 이전할 가능성이 높은 제조 중소기업 공장을 대상으로 노동집약적‧고위험 공정을 자동화‧지능화 공정으로 전환하는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올해 과제 선정은 지난 4월 공고와 외부전문가의 현장평가를 거쳐 △국내 공장의 해외이전과 해외 공장의 국내복귀 수요, △노동집약도・산업재해율 등 공정개선 필요성, △생산유발・고용효과 등 정부지원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10개 과제는 자동차 분야 4개, 플라스틱 분야 3개, 뿌리 기술 분야(용접‧주조) 2개, 코로나 진단 분야 1개이며, 과제별로 2년간 10억원의 기술개발 비용을 지원한다.

 

선정된 주요 과제를 살펴보면, 와이어링 하네스 자동화 공정 기술개발 과제로 케이엠 디지텍이 선정됐다.

 

와이어링 하네스 장비 제조사인 케이엠디지텍은 전 공정을 1개의 단위 자동화 공정화하는 기술개발 후 제조사(경신 등)에 자동화 장비를 납품해 생산성 향상(70% 인력·공간 감축)과 해외공장의 국내 복귀를 유도할 예정이다.

 

전진중공업은 건설장비 대형용접구조물의 자동화‧지능화 공정 기술개발 과제에 선정됐다.

 

전진중공업은 제관공정 간소화, 용접공정 자동화 및 용접‧검사공정의 스마트공장화 기술개발을 통해 품질향상(60%)과 원가를 절감(30%)해 전 공정의 국산화와 해외 공장이전 없이 설비 운용인력(10명) 추가고용 예정이다.

 

중기부는 매년 10개 과제 규모로 꾸준히 공정개선 기술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중기부 박종찬 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이 사업은 인건비, 구인난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원가를 개선해 제조기업의 해외 유출을 방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