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디지털라이프

배너

여름방학 맞이 청소년 치아교정, 고려해야 할 점은?

URL복사
[#강추 웨비나] 제조 산업을 위한 클라우드 활용 웨비나 시리즈 Autodesk 올인원 제조솔루션 Fusion 활용하기 - 1편: Fusion 소개 및 모델링 활용하기 (7/10)

교정 장치를 처음 착용했을 때 치아가 이동하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장치가 잘 작용하는지, 치아가 잘 이동하는지 등을 살펴보기 위해 치과에 자주 내원해야 한다.


치아교정 초반에는 통증 관리 및 경과 확인을 위해 치과 내원이 잦은 편이다. 교정 장치에 적응하는 시간도 필요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비교적 시간적으로 여유 있는 방학을 이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방학 시즌을 이용해 치아교정을 계획하고 있다면 몇가지 고려사항이 있다. 청소년 치아교정은 예방적 목적이 크다. 아직 악골이 완전히 성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교정치료가 얼굴 골격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한창 외모에 신경 쓰는 나이라 눈에 보이는 교정 장치를 꺼리겠지만 심미성만 고려할 수는 없고,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점을 잊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먼저 현재 치아 상태를 정밀진단한 후 부정교합 정도를 파악하고, 턱관절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지도 살펴보는 게 좋다. 그 후 환자별 맞춤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치아는 회귀성을 가지고 있는 데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교정 장치를 제거한 후에도 계속해서 턱이 성장하기 때문에 교정치료가 끝난 후도 고려해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치아교정 이후 잇몸이 약해지거나 턱관절 장애 등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과 진료 하에 치아교정이 이뤄진다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가격 등 일부분만 생각하기보다는 개개인의 증상에 맞는 치아교정이 이뤄지는지 알아본 후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도움말 : 서울나란이 치과교정과 송규철 원장]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