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알피캐스트 박경준 대표, '실력과 자부심으로 기술의 진보 이루다'

URL복사
[#강추 웨비나] 제조 산업을 위한 클라우드 활용 웨비나 시리즈 Autodesk 올인원 제조솔루션 Fusion 활용하기 - 1편: Fusion 소개 및 모델링 활용하기 (7/10)

▲알피캐스트 박경준 대표

 

[첨단 헬로티]


알피캐스트는 경남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열리는 산업용 3D프린팅·적층제조 산업전시회 ‘TCT코리아’에 참가했다. 이 회사는 정밀주조와 3D프린팅 두 가지 기술을 융합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다. 박경준 대표는 3D프린팅을 이용하는 정밀주조제품 생산 분야에서 알피캐스트가 최고의 선두주자라는 자부심이 있다.


Q : 먼저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알피캐스트는 3D프린팅 패턴을 이용해 정밀주조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저희는 제품을 양산하진 않습니다. 장비를 판매하는 회사도 아니고요. 모델링을 받아 일련의 공정을 통해 주조품을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Q : 이번 TCT코리아에 참석하신 계기를 알고 싶습니다.

창원은 기계공업단지로서 주물을 쓰는 업체가 많은 편이라 의미 있는 교류가 있을 거로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사적인 이유지만, 제가 창원에서 근무했던 회사가 한화테크윈이었기에 지역에 대한 연고도 있었고요. 끝으로 국내에서 열리는 첫 TCT 전시이기도 해서 겸사겸사 나왔습니다. 창원이라는 지역 특성 때문인지 이번 전시회에서는 공정을 이해하는 분들이 많이 찾아와주셨습니다. 다른 전시회보다 상대적으로 전문가의 비중이 높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희 부스에 찾아오셔서 견적을 물어보거나 기술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 업체가 더러 있었습니다.

 

 

 

Q. 알피캐스트의 주력 분야에 관해 설명해주실래요?

지난 2009년에 회사를 설립한 이래 저희는 금형을 만들지 않고 정밀주조를 해왔습니다. 그래서 형태에 연연하지 않죠. 금형 비용은 비싼데 형상은 복잡하고, 금형 비용은 비싼데 수량이 몇 개 되지 않는 주조품을 생산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는 그럴 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어느 산업이든 가능하지만, 최근까지는 터보 기기에 관련된 부분이 많았습니다. 항공용 가스터빈 엔진 관련 부품, 자동차용 터보차저와 같은 제품 말이죠.

 

Q. 알피캐스트가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는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3D프린팅 패턴을 이용해 정밀주조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정밀주조회사도 패턴만 있으면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지난 10년간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쌓아왔습니다. 개발 당시 정밀주조 과정을 3D프린터와 접목한 사례는 저희가 거의 최초였습니다. 현재는 저희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 3D프린팅 패턴만을 공급하기도 합니다.

 

Q. 향후 국내 3D프린팅 시장의 전망을 어떻게 보시나요?

국내에서는 현재 3D프린터 장비 위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그 장비를 어떻게 사용해서 이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화두로 옮겨가야 합니다. 물론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는 부분이죠. 그러나 이 시점에서 분명 시도해야 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끝으로 2018년 하반기 계획과 향후 목표는 무엇인지요?

알피캐스트는 지금보다 더 시장을 다변화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현재 납기를 단축하고, 불량률을 줄일 수 있는 부분에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