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최신 사물인터넷 산업동향] HEMS를 위한 WoT(IoT)

  • 등록 2015.01.27 15:44:54
URL복사

HEMS를 위한 WoT(IoT)

IoT(Internet of Things)란 한 마디로 말하면 ‘모든 사물이 Internet을 통해 연결’되는 것이다. Internet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브라우저를 상상한다. 브라우저를 구성하고 있는 기술이 Web이며, Internet 인터페이스로 Web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모든 사물이 Web을 통해 연결’되는 것을 WoT(Web of Things)라고 한다. 최신 Web 사양 HTML5에서는 JavaScript라는 프로그램용 언어와 HTML 언어가 일체화되어 Web을 보기 위한 브라우저 기술 환경에서 프로그램 기술 환경으로 극적인 변화를 실현했다. Internet은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로서의 Web인 것이다. 기기와의 표준 Web 인터페이스, 즉 API를 정의함으로써 다양한 기기가 직접 Web에서(으로) 상호 통신이 가능하게 됐다는 얘기다.

실제로 최근에는 센서류에서도 이러한 기기가 나오기 시작했다. 이처럼 말단까지 Web으로 구성된 기기를 WoT라고 한다. 앞으로 Web에서 통합된 기기는 더 증가할 것이고, 언젠가 모든 기기는 WoT가 될 것이다.

HEMS(Home Energy Management System)에서 IoT(WoT)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오픈 플랫폼 비즈니스로의 전환이 중요하다. 여기에서는 이를 위한 중요한 기술로, 최신 Web 사양 HTML5와 HEMS의 공지 표준 인터페이스인 ECHONET Lite와 관련한 최신 동향을 소개한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