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연재(6) - 나만의 실험실을 저렴하게 제작한다

  • 등록 2014.01.28 17:10:05
URL복사

나만의 실험실을 저렴하게 제작한다

 




이번 달에는
Arduino를 사용하여 로직 애널라이저를 만들었다. 마이컴 등의 I/O 포트 출력을 PC로 받을 수 있으며, 통신 프로그램 디버그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필자는 SPIJTAG 등의 신호를 해석할 때 롱 메모리가 탑재된 오실로스코프로 받는 파형 데이터를 PC로 전송하고,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송수신 데이터나 상태 천이 등을 알기 쉽게 가공하여 출력했는데, 이것보다 편리했다.

그리고 하드웨어의 경우, PC에서 로직 애널라이저의 레지스터에 샘플링 주파수나 트리거 채널 선택 등을 설정하고 측정을 시작한다. 트리거 신호가 와서 측정이 종료되면 로직 애널라이저에서 PC로 데이터를 보내 표시한다. PC 측 프로그램에서 SPI 신호를 디코드한다. FPGA 기판의 회로 데이터는 Arduino 기판을 통해 송신하고, 설계한 회로 데이터를 FPGA에 기록한다(컨피규레이션). 이 때, Arduino 기판은 다운로드 케이블로 기능한다. 채널 수를 변환할 때에는 FPGA를 다시 컨피규레이션한다. 예를 들어 SPI 신호를 받을 때 16채널로 설정하여 받는 것보다 4채널로 하여 파형을 받을 경우 데이터를 4배 길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 CQ출판사 트랜지스터기술西村 康


기사 전문은 월간 전자기술의 스마트 매거진 20142월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