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뷰는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4(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2024, 이하 AW 2024)'에 참가해 XR 실감형 교육 솔루션 등을 선보였다.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4은 아시아 최대 규모 스마트공장 및 자동화산업 전문 전시회다. 이번 전시회는 3월 27일부터 29일까지 총 3일간 코엑스 전시장 전관에서 개최되며, 올해는 450여개 기업이 2000여 부스 규모로 참여했다.
메타뷰는 이번 전시회에서 시간·공간의 제약이 없는 'XR 실감형 교육 솔루션'을 선보였다. 이는 실물 학습도구없이도 확장 현실을 통해 실제 같은 조작으로 교육이 가능한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시간과 공간 제약 없어 교육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무선 6감각 피드백 XR 햅틱 글러브, 스마트 컨트롤러 등을 사용해 실제와 같은 사용감을 선사한다.
특히 부스 한쪽에 도장 교육 시뮬레이션을 체험해 볼수 있도록 구성돼 눈길을 끌었다. 실제 장비와 동일한 스마트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산업장비나 공정 교육시 부품이나 환경 등 여러 변수를 제공해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학습할 수 있다.
또한 'XR 실감형 교육 솔루션'은 XR기반 전문 의료진 교육에 사용되면서 X-ray, MRI 등 데이터와 연동 가능하다. 원격 진료 및 의료 지원에도 활용된다. 선박 교육이나 비행 훈련, 국방 훈련 등에도 적용된다.
메타뷰는 확장현실(XR, AR, VR, MR), 디지털 트윈, IoT, AI 등 최점단 기술을 융합해 산업현장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는 인더스트리얼 메타버스 전문기업이다. 자체 개발한 산업용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뷰(MetaVu)'로, 확장현실(XR) 메타버스 기술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휴먼에러와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효율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한편, AW 2024은 국제공장자동화전(aimex), 스마트팩토리엑스포(Smart Factory Expo), 한국머신비전산업전(Korea Vision Show)으로 구성돼 있다.이번 전시회에서는 2024 산업 지능화 컨퍼런스, 2024 AI 자율제조혁신포럼, 머신비전 기술 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총 100여개 전문세션이 진행된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