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솔루션 업체 포인트가 플라스틱 사출물 잉여 부분(Burr)을 제거하는 자동화 장비 ‘NOVARI’를 전시 부스에 배치·시연해 참관객 눈길을 끌었다.
2023 창원국제스마트팩토리 및 생산제조기술전(SMATOF 2023)은 이달 17일부터 나흘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해당 전시회는 경상남도와 창원특례시가 주최를 맡고, (주)첨단·한국무역협회·한국산업지능화협회·경남로봇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산업 전시회다. 18회째를 맞은 올 전시회에는 110개 업체가 400부스 규모로 참가한다.
포인트는 전자회로, 영상처리, 로봇제어 등 기술을 보유한 제조 기술 업체다. 포인트가 이번 SMATOF 2023에 들고나온 ‘NOVARI’는 다관절 로봇에 Burr 제거 기술을 입힌 솔루션이다. 포인트 관계자는 “기존 수작업으로 이뤄졌던 Burr 제거 공정의 자동화 전환이 가능하게 된 혁신”이라고 말했다. 이어 “로봇 티칭이 용이하고, 진공 흡입 방식을 차용해 Burr을 포집하는 점이 특징”이라며 “‘버 제거 툴’, ‘버 제거 툴 장착장치’ 등 특허를 보유한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 전시회에서는 FA솔루션·제어 및 계측·센서 및 비전·소프트웨어·물류 솔루션·로봇·3D 프린팅·금속 등 관련 기술 및 솔루션을 소개한다. 여기에 로봇산업 특별관, 창원시 디지털 혁신 협력관, 3D 프린팅 특별관, 푸드TECH 라운지 등 특별관도 구성될 예정이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