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글로벌 RFID 태그 생산 능력, 강력한 구매력, 일관된 공급 및 양질의 제품로 승부한다”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헬로티]


한국의 제약, 의류, 물류, 전자상거래 및 화장품 등에서 RFID 시장 성장 확신


에이버리데니슨(Avery Dennison) 은 2019년 11월 스마트랙을 품으면서 글로벌 RFID 산업에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RFID 태그 제품포트폴리오의 확장을 통해 여러 산업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고객 확대 등의 시너지 효과를 얻은 것이다. 특히, 전 세계의 6개 생산공장에서 RFID 인레이를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되면서 이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게 됐다. 


2020년 3월 인수합병이 마무리 되면서 에이버리데니슨에서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으로 변경되었고, 한국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도 본격적인 RFID 사업 강화에 나섰다. 본지는 아태지역을 총괄하고 있는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 아태지역 세일즈/마켓 개발부문 마르셀 코트(Marcel Cote) 상무와 화상 인터뷰를 실시했다. 스마트랙 인수 후의 RFID 사업 변화, RFID 시장 전망, RFID 사업 차별화 요소, 한국 RFID 시장에 대한 견해에 대해 들어봤다. 


사진.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 아태지역 세일즈/마켓 개발부문 마르셀 코트(Marcel Cote) 상무


Q. 에이버리데니슨의 RFID 사업에 대한 소개를 해주세요.

A. 에이버리데니슨은 글로벌 재료과학 및 제조업체로서 다양한 라벨 및 기능성 제품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우리 제품은 모든 주요 업계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포춘지 500위 안에 드는 기업으로 연간 약 70억 달러 정도의 매출이 발생하였으며 전 세계 50개 국가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 사업부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RFID UHF 파트너입니다. 아시아 지역 3개를 포함 전 세계의 6개 생산공장에서 현재까지 160억개 이상의 RFID 태그를 설계하고 생산했습니다. 매년 생산능력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COVID-19 기간 동안에도 자체 전략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은 월마트, 유니클로, 데카슬론, 아디다스, 랄프로렌, 타겟과 같이 전 세계에 잘 알려진 브랜드의 주요 RFID 파트너이며, 한국에서는 대표적으로 한미약품이 있습니다.


한국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은 의류, 의료, 도서관, 정부 관련 프로젝트 및 내구성 및 기타 산업 애플리케이션을 포함한 여러 산업 부문의 선도적인 RFID 공급 업체입니다. 우리는 고객 및 전략적 파트너와 함께 RFID 산업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가시성 및 운영 성과, 제품 추적, 재고관리, 브랜드 안전성, 재료 및 보관 안전성, 이 모든 것들이 RFID 기술을 도입을 통해 개선되고 가능해집니다.  


Q. 팬데믹이 디지털 세상의 시기를 앞당겼는데, 이런 세상에서 RFID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세상의 산업 및 생활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AD의 의견은 무엇인가요?

A. 에이버리데니슨은 지난 15년 간 RFID 산업을 이끌어왔습니다. 상당히 오랜 시간동안 이어왔고, 수년에 걸쳐 개발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속화되는 많은 글로벌 리테일 프로그램의 매우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특히 RFID 적용에 있어서 많은 적용사례에 대한 강력한 기술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생산, 시설 및 R&D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두가 잘 알고 있듯이,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혁신에 더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RFID는 디지털 혁신과 관련하여 매우 매력적인 가치 제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팬데믹 동안 RFID에 대한 수요가 계속되고 있는 RFID 산업의 관점에서는 큰 전환점이라고 생각하며, 수요는 지속적으로 가속화 될 것입니다. 특히 RFID는 자동화, 공급망의 가시성 향상, 비접촉식과 같은 영역 및 인증과 같은 부분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해주기 때문입니다. 


COVID-19의 영향으로 RFID에 대한 수요와 RFID의 가치 제안이 더욱 강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제가 바라보는 관점과 조직이 바라보는 관점은 매우 비슷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해서 우리 능력, 서비스 역량에 투자하고 전략적 고객을 지원할 것입니다. 팬데믹을 극복해 나가기 위해 아직 거쳐야 할 것이 많지만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성장하고 그 성장을 가속화 할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Q. 에이버리데니슨의 RFID 제품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돼 있습니까? 

A.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은 HF, NFC, UHF, 특화된 내구성, 스페셜티 및 하드태그 및 센서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RFID 인레이 및 태그 포트폴리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 간, 마이크로웨이브 세이프 RFID 인레이에서부터 금속 및 리퀴드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까다로운 적용처에 사용할 수 있는 태그를 출시하였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거의 모든 적용처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든 항목이 고유 디지털 ID와 디지털 라이프를 가질 미래에 대한 우리의 비전을 가능하게 하고 능력을 강화시켜 줄 Flexible IC 및 Bluetooth 같은 미래 기술에 투자해오고 있습니다. 


에이버리데니슨은 조직으로서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헌신하고 있으며, SmartFace(PET free) 인레이의 지속가능한 RFID 제품 포트폴리오 확장 및 FSC 인증 종이 제품으로의 전환을 포함하여 명확한 2023 지속가능성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사진. 스마트랙 인수로 확장된 RFID 인레이 포트폴리오


Q. 에이버리의 RFID 사업의 타사 대비 강점은 무엇인가요?

A.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은 RFID 기술 분야에서 15년 이상의 선구적인 개발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큰 UHF RFID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또한 이미 널리 인정받은 통찰력, 품질 및 서비스 및 즉각적으로 고객을 지원할 수 있는 글로벌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IoT 영역에서 결정적인 영향력을 줄 수 있는 독특한 조합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및 상거래의 장점을 활용하고자 하는 인쇄소나 시스템 통합업체, 리테일 및 브랜드에게 적합한 파트너입니다.


우리는 업계 최고의 제품 품질과 성능, 모든 RFID 과제에 대한 가장 광범위한 제품 범위, 글로벌 및 현지 팀과 RFID 전문가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RFID 산업에서의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의 규모와 전략적 중요성으로 공급망 중단이 발생하더라도 고객이 지속적으로 동급 최고의 서비스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마이크로칩을 포함한 중요한 원자재를 확보할 수 있는 최고의 위치에 있습니다. COVID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공급망에 문제가 있었을 때에도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은 원활한 공급을 제공해왔습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R&D(5개의 글로벌 R&D 연구소 및 센터) 및 새로운 디지털 기술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ID 기술에 대해 1500개 이상의 특허 및 애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혁신 제품 중 하나는 식품 산업을 위한 전자 레인지 안전 인레이인 ‘WaveSafeTM’로, 950 와트 전자 레인지 요리의 최대 5분을 견딜 수 있는 최초의 UHF RFID 태그입니다.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은 금속, 호일 및 액체가 포함된 물체, 특히 식품 및 미용 부문에 적용될 때 성능에 최적화 된 다양한 On-Metal RFID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고객에게 단순히 공급업체가 아닌 컨설턴트이자 협력자이기도 합니다. 에이버리데니슨은 오랜 기간동안 인쇄소 및 엔드유저와 협력하여 특정 요구사항에 맞는 솔루션을 만들고 도움을 주는 역할을 이어왔습니다. 우리는 전파하고 교육하고, RFID를 처음 접하는 기업이 제대로 시작하도록 돕고, RFID에 정통한 사람들이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기술의 이점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솔루션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며, 적합한 제품이 없을 때 맞춤형 제품을 만들고 시스템 통합 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고객과 연결하고 제품이 RFID 리더, 소프트웨어 및 기타 도구와 완벽하게 통합되도록 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신뢰할 수 있는 조언자이자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는 강력한 기술을 구현하기 위한 고객을 위한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Q. 에이버리데니슨이 스마트랙을 인수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또한 인수 이후 어떤 변화가 있었습니까?

A. 2020년 3월 스마트랙을 인수함으로써 에이버리데니슨은 더욱 광범위한 시너지 효과를 실현하여 세계 최고의 RFID 생산 업체로써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었습니다. 생산능력 또한 크게 확장되어 말레이시아 큐림, 중국 광저우에 있는 두 곳의 R&D 및 생산 시설을 추가하여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포함하여 전 세계로 에이버리데니슨의 입지를 확장하였습니다. 


스마트랙을 인수함으로서 의류, 의료, 물류, 자동차 그리고 그 이상에 이르기까지 여러 산업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수 있었고, RFID 전문지식과 상호보완되는 제품 범위 또한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Q. 에이버리데니슨이 바라보는 RFID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고 있습니까?  확산 요인을 무엇이라고 보고 있습니까?

A. 지난 15년간 RFID 비즈니스가 크고 빠르게 성장했다는 사실을 감안했을 때, 아시아태평양 및 전 세계에서의 RFID 전망에 대해 매우 기대가 됩니다. 인건비, 낭비 및 손실을 줄이는 동시에 공급망 가시성을 높이고 효율적이며 정확한 재고 관리를 달성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미래 전망은 더욱 밝아질 것입니다. 


우리는 지난 15 년 동안 이미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RFID 비즈니스를 구축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아시아 태평양 및 전 세계에서 RFID의 전망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인건비, 낭비 및 손실을 줄이는 동시에 공급망 가시성을 높이고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한 재고 관리를 달성할 수 있는 솔루션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미래 전망은 더욱 밝습니다. 


전 세계의 많은 지역과 산업에서 COVID-19 위기로 인해 RFID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접촉식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 공급망 가시성 증가 및 테스트키트 인증에 대한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RFID 기술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RFID가 향후 10년 동안 여러 부문의 비즈니스를 정의할 기술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RFID의 판도를 바꿀 적용처가 창고에서 매장으로, 그리고 그 이상으로 꾸준히 앞서갈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사진. 마르셀 코트(Marcel Cote) 이사는 “COVID-19 팬데믹이 RFID산업의 큰 전환점이며, 앞으로 RFID 수요는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Q. 에이버리데니슨 본사에서 한국 RFID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습니까?

A. 한국은 전 세계에서 IT 분야의 선진국 중 하나이며, 세계 어느 지역보다 먼저 다양한 적용처에 RFID를 적극적으로 테스트 하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는 매우 높은 수준의 기준 및 서비스 수준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이야말로 새로운 적용처에서의 RFID 기술을 입증할 수 있는 훌륭한 지역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성공 사례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확장될 것입니다. 따라서, 한국 시장은, 일본과 중국과 함께 에이버리데니슨에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제약, 의류, 물류, 전자상거래 및 화장품과 같은 부문에서 한국이 단기간 내에 RFID를 적용하고 성장할 것이라고 확신하며, 공급망, 인증 및 재고관리 개선에 대한 제품 가시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광범위한 사용 사례에서 장기적인 잠재력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 고객들이 왜 한국에이버리를 선택해야 하는지 말씀해주시죠

A. 최근, 전세계의 전기전자, 자동차 및 RFID 산업의 많은 기업들이 글로벌 마이크로칩 공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의 글로벌 생산 능력, 강력한 구매력, 안정적인 공급 및 양질의 제품 덕분에 공급 중단 없이 한국 고객들에게 제품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분명히 고객들에게 가치가 될 수 있으며,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우리의 글로벌 생산 능력, 강력한 구매력, 일관된 공급 및 양질의 제품 덕분에 한국 고객의 공급 중단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이 사실은 분명히 고객에게 큰 가치를 제공합니다.


또한 에이버리데니슨 스마트랙은 세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RFID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이외에 다양한 이유에서도 고객들이 선택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은 일관된 신뢰성과 성능을 보장하는 최고 품질 표준을 충족하여 RFID의 최대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초기 개념 단계에서 완전한 상용화 및 확장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RFID 전문가로 구성된 지역 및 글로벌 네트워크와 함께 '동급 최고' 서비스를 보유한 것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에이버리데니슨은 모든 단계에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