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중국 배터리 기업, 非중국 시장서도 급성장...국내 3사 긴장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헬로티]

 

 

중국 배터리 업체 CATL이 중국 이외 시장에서도 신흥 강자로 급부상하면서 국내 기업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을 위협하는 양상이다.

 

2021년 1분기 판매된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한국의 LG에너지솔루션이 1위,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TOP 5를 유지하면서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CATL의 추격이 심상치 않다.

 

중국 배터리 기업은 자국내 압도적 판매량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 글로벌 시장서도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2021년 1분기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양은 25.4GWh로 전년 동기 대비 68.0% 증가했다.

 

국내기업의 경우, LG에너지솔루션은 7.9GWh로 82.4% 급증하면서 파나소닉을 밀어내고 1위를 나타냈다. 삼성SDI는 58.0% 증가한 2.5GWh를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와 같은 3위를 지켰다. SK이노베이션은 2.4GWh로 2배 이상 급증하면서 점유율이 올랐다.

 

CATL은 테슬라 모델3(중국산 수출 물량) 외에 푸조 e-2008, 오펠 코르사 등의 순수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한 데에 힘입어 3배 이상 급성장하면서 4위로 뛰어올랐다. 그 동안 자국 시장 전용 업체로 인식되었던 CATL의 위상이 중국 이외 시장에서도 급팽창하고 있는 상황이다. CATL은 3월, 5배가 넘는 성장세를 시현했다.

 

김광주 SNE리서치 대표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도 한국계 3사가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고 진단했다. CATL의 급부상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되고 있고, 파나소닉도 비록 1위를 내주긴 했지만 어느 정도 시장 입지는 유지하면서 국내 3사가 적지 않은 도전에 직면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내다보면서 국내 업계가 지속적으로 기초 경쟁력 강화 및 성장 동력 정비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